- 국내 서비스 로봇, 2019년에서 2020년 매출 34% 확대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신성장 동력으로 ‘로봇’을 꼽았다. 공장 생산라인 등에서 활용되는 산업용 로봇이 아닌 공공장소나 가정에서 사용되는 서비스 로봇이 중심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로봇을 미래 먹거리로 점찍고 서비스 로봇 연구 및 상용화에 힘을 쏟고 있다.
한국로봇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전체 로봇 사업 매출액은 2019년 5조3351억원에서 2020년 5조4736억원으로 늘었다. 전년대비 2.6% 증가한 수준이다. 이중 산업용 로봇 매출 비중은 50% 이상이다. 서비스 로봇은 전체에서 10%대다.
산업용 로봇에 비해 서비스 로봇의 비중은 적지만 증가 폭은 가파르다. 2019년 6358억원에서 2020년 8577억원으로 34% 확대했다.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서비스 로봇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로봇산업협회 관계자는 “비대면 문화 가속화 등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서비스 로봇 수요는 증가세”라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상용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역시 서비스 로봇에 집중하고 있다. 삼성전자 디바이스익스피리언스(DX)부문장 한종희 대표는 최근 제 53회 정기 주주총회에서 “신사업 발굴 첫 행보는 로봇이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지난 2021년 2월에는 로봇사업화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한 뒤 10개월 후 상설 조직인 로봇사업팀으로 격상했다. 또 2019년 ‘CES 2019’부터 서비스 로봇 시제품을 공개 중이다. 지금까지 선보인 시제품은 ▲삼성봇 ▲삼성봇 아이 ▲삼성봇 핸디 ▲젬스 등이다. 이중 CES 2020에서 공개된 의료 보행보조 로봇 젬스가 삼성전자의 첫 로봇 제품이 될 것으로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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