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한 주간 블록체인‧가상자산 업계 소식을 소개하는 ‘주간 블록체인’입니다.
이번주는 <주간 블록체인>이 ‘GDC 2022’ 출장으로 하루 늦었습니다. 지난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22’가 개최됐는데요.
GDC는 전 세계 게임 업계 종사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행사인데, 올해는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렸습니다. 그동안 오프라인으로 네트워킹하지 못했던 업계 종사자들이 모두 모이면서 화제가 됐습니다.
그런데 이번 GDC가 화제가 된 것은 오프라인 개최 때문만은 아니었습니다. 현장에 모인 업계 종사자들이 입을 모아 얘기한 이번 GDC의 공통점이 있었는데요. 웹 3.0, 블록체인,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이하 NFT) 얘기가 끊이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이라면 조금만 귀를 열어도 ‘NFT’라는 단어가 들릴 정도였죠.
블록체인 컨퍼런스가 아닌 게임 컨퍼런스에서 이렇게 블록체인, NFT 얘기가 많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만큼 게임 업계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혁신에 주목하고 있다는 의미겠죠.
이번주 <주간 블록체인>에서는 GDC 2022 현장에서 보고 느낀 ‘웹 3.0’ 바람을 조명해보겠습니다. 블록체인 게임 세션뿐 아니라 일반 게임 세션에서도 블록체인, NFT 얘기가 나온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현직에서 근무하는 게임 개발자들은 이 신기술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GDC 2022 ‘핫 키워드’는 블록체인‧NFT‧웹 3.0
이전 행사에 비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참가자들의 이해도도 부쩍 늘었다는 평가도 많았습니다. 참가자 대부분이 실제 게임 업계 종사자임을 고려하면, 업계 종사자들이 블록체인 기술과 웹 3.0 바람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올해 연사로 참여한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더 샌드박스’의 세바스티앙 보르제 대표는 <디지털데일리>에 “GDC는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게임 행사다. 2012년부터 매년 참여했는데, 올해는 NFT와 블록체인에 대한 참가자들의 이해도가 매우 높아졌고, NFT에 열려있는 사람들도 많아졌다”고 밝혔습니다.
웹 3.0 관련 발표 세션이 부쩍 늘어난 점도 이미 게임 업계의 패러다임이 바뀌었음을 보여주는 증거였습니다. GDC 2022에선 블록체인 관련 세션 23개, NFT 관련 세션 19개, 웹 3.0 관련 세션 10개 등 여러 개의 발표 세션이 마련됐습니다.
◆플레이 투 언, 어떻게 지속가능할까?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제는 ‘플레이 투 언’ 자체보다 지속가능하게 ‘플레이 투 언’을 실현하는 게 화두입니다. 그렇다면 NFT를 활용한 블록체인 기반 게임, 또 ‘플레이 투 언’ 게임들은 어떻게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발전할 수 있을까요?
우선 무작정 블록체인 기술을 붙일 게 아니라, 재미있는 게임에 블록체인 및 NFT를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닌, 재미있어서 게임을 하는데 돈도 벌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플레이 투 언’이 아닌 ‘플레이 앤 언(Play and Earn)’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이번 GDC 2022에 연사로 참여한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플레이 앤 언’을 수차례 강조했는데요. 재미있게 개발된 ‘웰메이드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야 이용자들이 계속 남는다고 강조했습니다. 경제적 보상, 즉 가상자산을 벌기 위해 플레이하는 ‘플레이 투 언’은 오래 가기 힘든 반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가상자산도 얻을 수 있는 ‘플레이 앤 언’은 오래 갈 수 있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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