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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B2B‧B2C 다 담은 GDC…게임 업계에 부는 웹 3.0 바람 [GDC 2022]

GDC 2022 인디게임 체험 존에서 참가자들이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다./사진=박현영기자
GDC 2022 인디게임 체험 존에서 참가자들이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다./사진=박현영기자

[미국 샌프란시스코=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Game Developer Conference)는 본래 기업 대 기업(B2B)과 기업 대 소비자(B2C) 부스가 모두 마련된 행사로 알려져있다.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게임을 선보이는 기업부터, 게임사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등 소프트웨어를 서비스하는 업체까지. 게임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기업이 한 데 모이는 자리다.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린 이번 GDC 2022에도 B2B, B2C 부스가 모두 자리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텐센트클라우드 등 게임사들을 위한 B2B 서비스 기업들은 대형 부스를 마련했다. 인디게임 존에는 수십개의 게임사들이 참가해 게임을 할 수 있는 체험 기기를 마련했다.

달라진 게 있다면 기존 웹 2.0에서 웹 3.0으로 패러다임이 바뀌었다는 점이다. 웹 3.0 게임을 만드는 기업부터 웹 3.0 게임을 위한 기반 기술을 제공하는 업체까지. 이전 GDC와는 다르게, 올해 들어 부상한 ‘웹 3.0’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업들이 모였다.

웹 3.0이란 데이터가 분산화돼 저장되고,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을 개인이 통제할 수 있는 차세대 웹 환경을 의미한다. 블록체인 기술의 부상과 맞물리면서 최근에는 ‘탈중앙화 웹’을 의미하는 용어로 통용되고 있다.

게임사들도 블록체인 위에 게임을 올리고, 아이템을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NFT)로 제작하면서 웹 3.0 기반으로 나아가는 추세다. 이번 GDC 2022에서도 이런 현상이 그대로 반영됐다.

◆대규모 부스 내세운 위메이드…“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관심도 높아”

GDC 2022에 마련된 위메이드의 부스./사진=박현영기자
GDC 2022에 마련된 위메이드의 부스./사진=박현영기자

23일(현지시간) 열린 GDC 2022 엑스포 현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내세운 웹 3.0 관련 부스는 위메이드의 부스였다. GDC 2022에 다이아몬드 등급 스폰서로 참여한 위메이드는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를 홍보하는 대규모 부스를 마련했다. 위믹스 플랫폼에 관심있는 사람들뿐 아니라, 이미 위믹스를 기반으로 게임을 개발하기로 한 기업들도 부스를 찾았다.

이날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디지털데일리>를 비롯한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위메이드를 글로벌 무대에 알리고,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오해를 풀어야겠다는 생각으로 참여했는데 생각보다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위메이드 부스 옆에는 게임 엔진 개발사이자 역시 다이아몬드 등급 스폰서인 유니티의 부스가 자리했다.

현장에서 만난 유니티 관계자는 “블록체인 게임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이번 GDC에 와서 처음 봤다”면서 “그동안 볼 기회가 없어서 몰랐는데, 위메이드를 비롯해 웹 3.0 관련 부스들이 많아진 것을 보고 블록체인 게임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에 놀랐다”고 전했다.

◆웹 3.0 게임용 인프라 인기…NFT 발행부터 회계처리까지

발표 세션은 실제 웹 3.0 게임을 출시한 기업들이 많이 맡았으나, 엑스포에는 웹 3.0 게임들을 위해 기반 기술을 제공하는 업체들이 많았다.

기존 웹 2.0 게임들이 블록체인 기술 및 NFT를 적용해 웹 3.0 기반으로 나아가려면 가상자산 지갑, 블록체인 플랫폼 등 관련 인프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장에는 블록체인 플랫폼 기업부터 NFT 발행을 위한 레이어2 플랫폼, NFT 발행용 API 서비스, 웹 3.0 게임을 위한 회계처리 서비스, 웹 3.0 게임을 위한 신원인증 서비스 등 수많은 관련 기업들이 자리했다.

NFT 발행을 위한 레이어2 플랫폼 '이뮤터블 X'의 부스에 인파가 몰린 모습./사진=박현영기자
NFT 발행을 위한 레이어2 플랫폼 '이뮤터블 X'의 부스에 인파가 몰린 모습./사진=박현영기자
특히 NFT 발행을 위한 레이어2 플랫폼 ‘이뮤터블X’의 부스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 이뮤터블X 관계자는 “기존 웹 2.0 게임들도 NFT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갓즈언체인드(Gods Unchained) 같은 웹 3.0 게임의 성장에 자극을 받은 업체들이 많은 것 같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해당 업체들 중에는 NFT 발행을 고려하는 곳이 많은데, NFT 발행 시 가스비(거래 수수료)를 두려워하는 곳들이 많기 때문에 ‘제로(0) 가스비’를 내세운 우리 부스에 많이 찾아오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뮤터블X 외에도 웹 3.0게임을 위한 회계 처리 서비스인 비트웨이브(Bitwave), 웹 3.0 게임용 신원인증 서비스인 웹3어스(Web3auth)의 부스에도 꽤 많은 인파가 몰렸다.

현장에서 만난 비트웨이브 관계자는 “NFT를 발행하려는 기업은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회계 처리를 해야 하고, 세금도 이전과는 다르게 납부해야 한다”며 “NFT 발행을 고려하는 게임사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이번 GDC에 참가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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