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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스마트객실관리시스템 기반 ‘언택트 AI 호텔’ 구축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KT(대표 구현모)는 광주광역시 H1호텔에 언택트 KT AI 호텔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KT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편리한 투숙경험을 제공하는 KT AI 호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KT AI 호텔에서는 ‘기가지니 호텔’ 단말을 활용해 음성 한 마디로 객실 조명·TV·냉난방 조절 등 객실 제어, 어메니티 및 컨시어지 요청이 가능하다.

이번에는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 활용했다.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은 KT의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함께 야놀자클라우드의 클라우드형 객실관리 시스템인 ‘와이플럭스 GRMS’, 머큐리의 단말이 접목돼 탄생했다.

투숙객은 기존 KT AI 호텔의 음성인식 서비스와 함께 스마트폰으로 추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키오스크를 이용해 체크인·체크아웃이 가능하며, 체크인 시 발급받은 Y FLUX 패스로 엘리베이터 제어 및 객실 도어락 해제, 객실청소 요청도 할 수 있다.

호텔 직원은 스마트폰으로 객실관리 시스템에 접속해 입실·퇴실 현황, 투숙 여부, 고객 요청 사항, 객실 상태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객실 내 탑재된 감지 센서를 통해 고객 투숙 여부를 알 수 있어 효과적인 전력 운용도 가능하다.

한편, KT는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 적용 호텔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며, 기존 서비스를 넘어 빅데이터, AI컨택센터(AICC) 등을 활용한 스마트 호텔 솔루션 구축과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많은 사업자와 협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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