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가 싱가포르 법인 출범에 맞춰 ‘그라운드X 2.0’을 선언했다. 그라운드X의 자체 개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을 ‘클레이튼 2.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취지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16일 ‘if 카카오’ 컨퍼런스에서 “해외 서비스들이 한국 시장 진출용으로 클레이튼 플랫폼을 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지만, 글로벌에서는 여전히 인지도가 낮은 편”이라며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하는 배경을 설명했다.
이를 위해 그라운드X는 최근 ‘클레이튼 2.0’을 선언하고 싱가포르에 글로벌 사업을 위한 기지를 마련했다. 싱가포르 법인이자 카카오 자회사인 ‘크러스트(KRUST)’가 클레이튼의 글로벌 사업을 주도한다. 역시 싱가포르를 기반으로 하는 클레이튼 재단은 클레이튼 기반 블록체인 서비스들을 발굴, 생태계를 확대하는 데 주력한다.
3000억원 규모 클레이튼 성장(그로스) 펀드도 조성했다. 한 대표는 “클레이튼 기반 사업을 지원하고, 크러스트에서 직접 ‘킬러 서비스’를 만드는 적극적인 전략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클레이튼 2.0에 맞춰 그라운드X도 ‘2.0’을 표방한다. 그라운드X 2.0의 목표는 블록체인의 ‘킬러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국민 대다수가 쓸 정도로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발굴하겠다는 의미다.
한 대표는 킬러 서비스가 나타날 분야로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NFT) 분야를 꼽았다. 이날 발표도 NFT가 탄생시킨 크리에이터 경제를 주제로 진행됐다.
한 대표는 “그라운드X 2.0은 NFT 시장의 모든 가능성을 탐색하는 게 목표”라며 NFT 시장을 네 가지로 나눴다. NFT 발행 주체에 따라 개인, 기업 시장으로 나누고 수용 주체에 따라 큐레이션 시장과 오픈 시장으로 구분한 것이다. 그라운드X 2.0은 이 네 가지 시장에 각각 알맞은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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