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임재현기자] 소셜 미디어가 어린이에게 해를 끼치고 있다는 의혹을 미국 상원이 제기한 가운데, 유튜브가 사용자 보호를 위해 올해 13세 미만 어린이 계정 700만개 이상을 삭제했다.
레슬리 밀러 구글 공공정책 부문 부사장은 26일(현지시간) 열린 미 상원 소비자 보호 청문회에 출석해 “올해 어린이용 서비스가 아닌 일반 유튜브에 가입된 700만개 이상 13세 이하 어린이 계정에 대한 조치를 취했으며, 이 중 3분기에만 300만개가 자동으로 삭제됐다"고 증언했다.
앞선 올해 초 미 하원 위원회는 13세 미만 어린이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키즈’에 대해 “잠재적으로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아이들을 충분히 보호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구글이 지난 2019년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린이에게 유해할 수 있는 광고를 스트리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글은 2019년 유튜브가 부모 동의 없이 어린이 개인정보를 수집했다는 논란으로 합의금 1억7000만달러를 지급한 바 있다.
밀러 부사장은 “유튜브는 연령에 맞지 않는 콘텐츠를 보지 못하게 하도록 어린이 보호에 노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2019년 논란은 유튜브키즈가 아닌 일반 유튜브 서비스가 대상이었다는 점도 강조했다.
어린이 보호 연장선으로, 유튜브는 지난 25일(현지시간) 다음 달부터 질 낮은 어린이용 영상을 퇴출하겠다고 발표했다. 유튜브는 “어린이 콘텐츠 제작자들이 지나치게 상업적이거나, 부정적 행동을 조장하는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열린 청문회에는 마이클 베커맨 틱톡 공공정책 부문 부사장, 제니퍼 스타우트 스냅 공공정책 부문 부사장도 함께 출석했다. 베커맨 부사장은 "틱톡은 아이들이 앱을 사용하는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고 있다"며 “안전한 플랫폼을 만들어 갈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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