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다수 중소상공인 수익성 악화…수수료·직접 진출 가능성 우려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대리운전·스크린골프·출판사·꽃 배달·미용실·퀵서비스….
카카오는 택시·자전거 등 모빌리티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거의 모든 분야로 발을 넓혀가고 있다. 카카오 올해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6월말 기준 카카오 계열사는 해외 법인 포함 158개다. 국내 플랫폼 기업 중 가장 많은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메시지 시장 점유율 97%에 달하는 카카오톡 접근성을 내세워 단기간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내는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다만 카카오가 진출한 분야 중 일부는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주 영역으로 활동하던 곳들이다. 플랫폼 기업 카카오가 골목상권을 누비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해외에선 플랫폼 공룡 아마존이 특정 영역에 진출했을 때 기존 사업자들이 존폐 위기를 겪는 상황을 두고 ‘아마존 당하다’는 신조어가 생겼다. 국내선 ‘카카오 당하다’는 단어로 치환되는 모습이다.
10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에 따르면 카카오 골목상권 침해 문제는 크게 ‘수수료’와 ‘직접 진출’ 두 가지로 요약된다. 고객을 경쟁사에 뺏기지 않기 위해선 중소상인들도 카카오 플랫폼 입점이 불가피하다. 이 상황에서 중개수수료를 높게 올려버리거나 중개에 그쳤던 역할이 점차 관리로 확대, 카카오가 직접 진출하는 상황까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이성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사무총장은 “플랫폼이 사업을 중개하면서 과도한 수수료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자영업자들이 대부분”이라며 “그러나 이보다 향후 플랫폼 기업이 그 사업에 직접 뛰어드는 게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카카오택시도 처음엔 중개로 시작했지만 카카오T블루 가맹택시를 유치했다. 이에 택시업계에선 일반택시로는 영업이 어려워졌다고 호소한다. 이처럼 카카오가 다른 분야에서도 비슷한 전략을 취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동네 미용실과 스크린골프장이 대표적이다. 카카오헤어샵은 초기 가맹 헤어샵 대상으로 수수료를 ‘첫방문 고객 12%, 재방문 고객 5%’로 설정했다가 이후 ‘첫 방문 고객 25%, 재방문 고객 무료’로 정책을 바꿨다. 하지만 이는 소규모 헤어샵들의 수익성 악화를 부추겼다. 규모가 작은 동네 미용실일수록 카카오 서비스를 통한 신규 고객 비중이 높았던 것.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겠다고 금액을 충전한 순간 그중 25%를 카카오가 가져간다. 네이버로 미용실을 예약할 경우 예약 수수료는 없고 결제했을 때 수수료 2.9%를 가져가는 방식과 상이하다. 여기에 카카오는 미용실 관리시스템 ‘헤어짱’을 인수해 카카오헤어샵과 연동했다. 중개를 넘어 관리 영역까지 확장한 것이다. 카카오 뷰티 테크 계열사로 합류한 와이어트는 지난 8일 카카오 헤어샵을 기존 헤어 서비스를 넘어 범위를 확장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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