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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영, 옴니채널 전략 강화 성과… 新UI·UX 개발도 집중

(사진=CJ올리브영 제공)
(사진=CJ올리브영 제공)

[디지털데일리 강민혜 기자] CL올리브영이 옴니채널(omnichannel, omni+channel, 모든 것+채널) 성장에 힘입어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

2일 CJ올리브영이 지난 2017년 4월 온라인 자사몰 론칭 이후 야 4년 만에 누적 거래액 1조을 달성했다고 알렸다. 온라인몰은 론칭 이래 연평균 거래액이 약 60%씩 가파르게 증가했다.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온라인 구매가 급증하면서 지난 1~7월말 기준 거래액은 2700억원을 넘었다. 전체 누적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25%를 웃도는 성과다. 모바일 앱(APP) 누적 다운로드 수는 834만 건에 달한다.

성장의 배경에는 올리브영이 온·오프라인 채널을 연계한 O2O(Online to Offline) 시너지를 극대화 해 독자적인 옴니채널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전국 주요 상권의 약 1200개 매장을 활용, 고객이 온라인과 모바일 앱(APP)에서 주문한 상품을 가까운 매장에서 3시간 내 포장·배송해 주는 ‘오늘드림’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오늘드림 주문 건수는 지난 2019년 대비 이듬해 12배 증가했다.

모바일 앱(APP)에서도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고객들이 쇼핑하기 편리한 UI(User Interface)·UX(User Experience) 환경을 조성하고 고객들의 피부 유형, 구매 경로, 구매 상품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한다.

올리브영은 정보기술(IT) 개발자를 대거 영입하고, 이들이 일하기 좋은 자유로운 업무 환경 조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누적 거래액 1조원 달성은 오프라인에서 탄탄하게 쌓아 올린 역량을 온라인까지 확대한 성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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