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국내에서도 케이팝과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를 접목하려는 시도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를 중심으로 대형 아티스트의 NFT 활용 사례가 나오는 가운데, 케이팝과 NFT가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NFT란 토큰 1개의 가격이 일정한 일반적인 가상자산과 달리, 토큰마다 고유 가치를 지니는 것을 말한다. 게임 아이템이나 디지털 예술품 같은 희소성 있는 재화를 블록체인 상에서 토큰화할 때 쓰이며, 최근에는 음악 산업에서 음반이나 굿즈를 NFT로 발행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소유권과 거래기록은 모두 블록체인 상에 저장된다.
◆엔터사와 제휴 맺어 저작권 문제 없애…케이팝 NFT 증가세
두나무는 최근 JYP엔터테인먼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NFT를 활용한 디지털 굿즈를 제작하기로 했다. 두나무는 JYP엔터테인먼트의 구주를 인수하고, jYP엔터테인먼트는 새로 시작하는 공동 사업에 필요한 IP(지적재산권) 및 콘텐츠를 제공한다.
현재 JYP엔터테인먼트에는 2PM, 트와이스, 있지, 스트레이키즈, 데이식스 등 대형 아티스트들이 소속돼있다. JYP엔터테인먼트가 IP를 제공하므로 해당 아티스트들의 굿즈가 합법적으로 NFT화될 수 있다는 얘기다.
두나무의 최근 케이팝 아티스트 브레이브걸스, 매드몬스터 관련 NFT도 발행했다. 발행한 NFT는 업비트에서 에어드랍 이벤트를 열어 당첨자에게 제공한다. 매드몬스터의 재발매 싱글 특별 영상을 NFT화하고, 브레이브걸스의 신곡 일러스트를 NFT로 발행하는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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