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서 국내 유통 공룡으로 불리는 롯데와 신세계가 맞붙는다. 최종 승자는 네이버·쿠팡 등 신흥강자들과 본격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기회다. 인수전에 참여하지 않은 업체들 역시 고객들을 잡기 위한 경쟁력 구축에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7일 진행된 이베이코리아 매각 본입찰에는 롯데쇼핑과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인수 의향서를 제출했다. 디지털 중심 유통 생태계 구축을 통해 온라인 사업 규모와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서 이번 본입찰에 참여키로 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이베이코리아의 거래액은 20조원 수준으로 네이버쇼핑과 쿠팡에 이은 3위다. 시장 점유율 역시 약 12%로 네이버·쿠팡 다음 이름을 올리고 있다. 업계 3위 이베이코리아 새 주인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국내 e커머스 시장 경쟁 구도가 요동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 전반적으로 경쟁이 심해지고 변화 속도가 빠르다 보니 자체적으로 새롭게 돈을 들여 사업을 시작하기보다 기존 플랫폼들을 인수해 자기 스타일에 맞게 접목시켜 가져가는 게 시간과 비용을 덜 들이며 성장하는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다”고 했다.
◆ 롯데·신세계, 몸집 키우고 쿠팡 견제할 기회=유통 라이벌인 롯데와 신세계는 이번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롯데와 신세계는 오프라인 유통 분야 ‘터줏대감’이지만 유통 중심이 온라인으로 넘어가면서 위기를 맞았다. 네이버·쿠팡이 시장을 장악해가는 반면 온라인 부문이 약점으로 꼽히고 있다.
최근 온라인 부문 강화에 사활을 걸고 있는 양사는 이번 이베이코리아 인수가 단기간 몸집을 키울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다. 경쟁업체가 이베이코리아를 가져갈 경우 남은 업체는 존재감이 더욱 약해질 것이라는 위기감도 작용했다. 900명에 달하는 정보기술(IT) 개발인력과 판매자·소비자 데이터도 매력적인 요인이다.
롯데와 신세계는 물류센터와 오프라인 점포 등 물류 인프라를 갖춘 상태다. 거래액 20조 규모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몸집을 키워 시장 지위가 높아지면 양사에 위기감을 가져다준 쿠팡을 방어하고 견제할 수 있다. 쿠팡은 e커머스 업체이지만 실제 경쟁력은 물류센터를 통한 배송에 있다. 자체 물류 센터를 구축해 ‘빠른 배송’으로 상당수 오프라인 고객을 온라인 시장으로 데려온 것. 현재도 대규모 자금으로 전국 물류센터에 투자하며 독자 노선을 걷고 있다.
플랫폼 확장 측면에서도 이베이코리아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업계에선 이베이코리아 새주인이 누가 되든지 옥션과 G마켓, G9 플랫폼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각각 고유 특색을 갖춰 고정 고객을 확보한 채널들을 하나로 합쳐선 오히려 경쟁력을 잃게 되기 때문. 롯데온과 SSG닷컴과 별개 운영하면서 고객 접점을 늘릴 수 있다. 롯데와 신세계가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통해 추구하는 방향은 유사하다. 고유 플랫폼과 어떤 식으로 연계해 경쟁력을 갖출지가 관건인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누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든 높은 가격이 문제이지 기존 플랫폼들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는 클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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