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문 열지 않고도 깨끗한 외부 공기 유입…인지도 높이기 관건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봄철 미세먼지·황사가 심해지면서 가정용 환기 시스템 시장 선점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재택근무 등이 늘며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이 중요해졌지만 미세먼지로 창문을 열지 못하는 일이 빈번해졌다. 이에 창문을 열지 않고 환기할 수 있는 환기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환기 시스템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보고 기업간거래(B2B) 제품이 치우쳤던 환기 시스템이 소비자용(B2C) 제품으로도 출시되고 있다. 국내 환기시스템 시장 규모는 업계 추산 약 20만대 정도로 1500억원 규모다.
아직까지 환기 시스템은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다. 신축 아파트나 오피스텔엔 의무사항으로 환기 시스템을 설치하지만 거주하는 집에 환기시스템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소비자들이 있을 정도다. 그러나 집안 실내 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업체들은 이를 블루오션으로 판단, 소비자용 모델도 속속들이 출시 중이다.
지난해 4월 국토교통부가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을 개정해 환기시설 의무 사용 기준을 기존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서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으로 확장한 점도 시장이 급성장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업계 관계자는 “앞으로도 B2B 시장 비중이 높긴 하겠지만 소비자 브랜드 선호도가 시장을 끌고 갈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설치제품임에도 B2C 시장 인지도가 중요하다”며 “회사마다 각자 영역에서 구동 방식이 다른 다양한 제품들을 만들다 보면 소비자 선택폭도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가정용 환기 시스템은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 등 보일러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다. 과거부터 환기 시스템을 연구해왔지만 미세먼지 정화 기능을 더한 건 비교적 최근이다. 이외 창호업체인 LG하우시스와 중소 가전업체들도 청정 환기시스템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지난 2019년 청정 환기시스템 출시한 경동나비엔은 이달 집에서 미세먼지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주방에 특화된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를 출시했다. 센서를 통해 요리를 시작하거나 끝냈을 때 자동으로 후드가 작동해 초미세먼지와 유해물질을 제거한다. 귀뚜라미도 지난해 5월 공기정화와 환기를 동시 구현하는 ‘귀뚜라미 환기플러스 공기청정시스템’을 선보이며 경쟁에 가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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