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3월을 앞둔 3일간의 연휴기간 동안 금융권의 전산고도화 작업이 이어진다. 오픈뱅킹 등 참여 및 고도화, 그리고 자체 시스템 점검 등의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이 기간에 일부, 혹은 전체 서비스의 중단에 따라 이용자들의 유의가 필요해 보인다.
SC제일은행은 2월 27일 오전 0시부터 오전 1시 30분, 28일 오전 0시부터 오전 4시까지 두차례에 걸쳐 모든 업무를 중단한다. SC제일은행 전산시스템 안전성 확보 및 대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시스템 점검 작업으로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텔레뱅킹등 타행이체 업무, 타행에서 사용하는 ATM 업무 및 체크카드 승인 등이 중지된다. 또 SC제일은행과 연결된 대외연계 업무가 모두 중지된다.
다만 인증서 발급, 타기관인증서 등록, 통합OTP업무 등은 가능하다.
중국은행과 뱅크오브아메리카의 관련 업무도 중단된다. 중국은행은 28일 오전 1시부터 오전 7시 30분까지 시스템 고도화에 따라 모든 금융거래를 중단하며 뱅크오브아메리카도 2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뱅크오브아메리카 관련 모든 금융거래를 중단한다.
증권사들의 시스템 고도화에 따른 서비스 중단도 이어진다.
키움증권은 27일 오전 9시부터 28일 오후 8시까지 37시간 동안 시스템 고도화에 따른 업무 중단에 나선다.
이 시간동안 키움증권 관련 모든 금융거래, 모바일 HTS 홈페이지를 이용한 모든 서비스가 이용 중단된다. 키움증권이 금융결제원을 통해 참가하는 업무 전체(전자금융, 계좌통합관리, 오픈뱅킹, CMS, OTP, 신분증진위확인 등)가 중단된다.
이베스트투자증권도 28일 오전 12시 30분부터 오전 6시까지 5시간 30분동안 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오픈뱅킹 고도화를 이유로 모든 금융거래가 일시 중단된다. 이 시간 동안 오픈뱅킹 모든 업무는 물론 오픈뱅킹계좌 보유 고객의 오픈뱅킹 조회 및 이체가 불가능 하다.
유안타증권도 28일 오전 0시부터 오전 1시까지 1시간동안 시스템 네트워크 장비교체 작업으로 모든 업무가 중단된다. 유안타증권 HTS, 홈페이지, 모바일, ARS, 자동화기기 등 업무가 중단되며 타 금융기관 자동화기기에서 유안타증권 카드를 이용한 입/출금 및 계좌이체 등도 잠시 중단된다.
웰컴저축은행은 3월 2일 '웰컴디지털뱅크(웰뱅) 3.0 버전'을 출시함에 따라 3월 2일 0시부터 8시간 동안 인터넷·스마트뱅킹을 통한 모든 거래가 일시 중단된다. 웰컴저축은행은 이번 개선을 통해 앱 사용성 개선과 서비스 개편을 통해 고객 이용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