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스토리위즈가 웹소설 기반의 원천 지식재산권(IP) 확보를 위해 100억원을 투자, KT그룹 미디어·콘텐츠 사업을 주도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13일 스토리위즈(대표 전대진)는 서울 광화문에서 사업전략 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구상을 발표했다. 스토리위즈는 올해 2월 KT 웹소설 사업 분야를 분사해 설립한 웹소설·웹툰 기반의 콘텐츠 전문 기업이다.
KT는 통신 기반 플랫폼 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IP 확보→제작→유통’에 이르는 콘텐츠 밸류체인을 구축해 콘텐츠 경쟁력을 키울 계획이다. 스토리위즈는 웹소설 작가 발굴을 통한 원천IP 확보부터 웹툰·드라마·영화 등 OSMU(원 소스 멀티 유즈) 콘텐츠 제작·유통까지 이끌 오리지널 콘텐츠 원천IP 공급기지가 된다.
스토리위즈는 IP 기획부터 제작까지 담당하는 창작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투자 및 유통 지원, 육성, OSMU까지 이어지는 제작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1차로 100억 원을 투자하고, 향후 추가 투자까지 이어간다. 하나의 성공한 원천IP를 웹툰·드라마·영화·게임 등 다양한 형태로 재생산하는 ‘OSMU’는 최근 콘텐츠 시장의 트렌드다.
원천IP 확보를 위해 스토리위즈는 할리우드식 집단 창작 시스템을 웹소설 분야에 도입한다. 통상 웹소설은 작가 1명이 기획부터 집필까지 모두 담당하기 때문에 개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데, 스토리위즈는 데이터 분석부터 기획과 집필·교정 등 웹소설 창작에 필요한 요소를 세분화한 집단 창작 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웹소설 연재 플랫폼 ‘블라이스’의 작가 연재 기능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초기부터 시행해 온 창작지원금 제도를 개편하고 특화 공모전, 피드백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또 창작 스튜디오와 연계해 1:1 맞춤 코칭을 진행하는 등 신인 작가 육성을 강화해 새로운 IP 발굴의 기반으로 활용코자 한다.
KT 인프라를 활용해 경영 컨설팅, 유통 대행, 육성프로그램, 글로벌 진출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일본과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유통망도 강화한다. 스토리위즈는 일본 현지 인력으로 콘텐츠 유통·제작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국내와 같이 창작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전문 장르포털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시장을 개척할 예정이다. 미국, 프랑스, 태국, 인도네시아와도 글로벌 유통사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