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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2분기 실적 순항, 박정호 대표 ‘4대사업’ 전략 통했다(종합)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박정호 SK텔레콤 대표의 ‘4대 사업’ 전략이 통했다. 올해 2분기 SK텔레콤은 코로나19 영향에도 4대 사업부문이 모두 성장하면서 시장예상치(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거뒀다. 이 중에서도 미디어사업이 실적을 견인했다. SK텔레콤 신사업을 맡는 미디어‧보안‧커머스 자회사 매출‧영업이익이 커지면서, 마케팅비용‧설비투자비 증가에도 양호한 실적을 내놓을 수 있었다는 평가다. 동시에, 무선사업 매출도 5G에 힘입어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2020년 2분기 매출 4조6028억원, 영업이익 3595억원, 순이익 4322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3.7%, 11.4%, 66.8% 늘어난 규모다.

앞서, 박정호 대표는 4대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을 통해 성장사업을 무선사업과 신사업을 분리하고 비문선분야 매출 비중을 끌어올리고 있다. 이와 관련 올해 2분기 4대 사업부문 ▲무선(MNO) ▲미디어 ▲보안 ▲커머스 매출은 모두 전분기, 전년동기대비 성장을 달성했다. 총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3.4% 늘었다. 이는 ▲티브로드 합병효과 ▲인터넷TV(IPTV) 가입자 증가 ▲5G 가입자 순증 ▲ADT캡스 신사업 확장 ▲SK인포섹 솔루션 판매 확대 ▲11번가‧SK스토아 총 거래금액 성장 효과에서 비롯된다.

2분기 영업이익은 MNO 수익성 유지와 함께 자회사 이익 기여도 증가로 개선됐다. 자회사 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2분기 15% 수준에서 올해 동기 약 25%로 커졌다. 2017년 4분기 이후 처음으로 전년동기대비 상승 전환됐다는 설명이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전분기대비 각각 66.8%, 40.8% 상승했다.

◆4대사업 모두 성장, 효자는 ‘미디어’=SK텔레콤 2분기 실적을 이끈 사업은 단연 ‘미디어’다. 미디어 자회사 SK브로드밴드는 IPTV 가입자 성장과 티브로드 합병 영향, 효율적 비용집행으로 매출 9184억원, 영업이익 60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16.2%, 44.8% 성장한 수치다. 지난 5월부터 반영된 티브로드 합병 효과로 매출‧영업이익뿐 아니라 전분기대비 자산 1조2000억원, 자본 9000억원 증가했다.

IPTV 가입자는 전분기 약 530만명에서 100만명 늘어난 2분기 540만명으로 집계된다. 티브로드 케이블TV 가입자 300만명을 더해 유료방송가입자 840만명을 확보했다.

ADT캡스와 SK인포섹으로 이뤄진 보안사업 매출은 323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7% 증가했고, 커머스사업은 8.5% 상승한 1926억원 매출을 올렸다. 원스토어는 8분기 연속 성장하면서, 게임 거래액은 전년동기대비 39% 증가했다.

무선사업은 마케팅비용과 감가상각비 증가에도 매출 성장으로 이를 만회할 수 있었다. 5G 가입자 확대와 코로나19에 따른 데이터 사용량 증가 영향이 컸다. 이동통신서비스 매출은 2조4900억원으로, 전분기보다 0.1% 전년동기대비 3.5% 증가했다.

◆LTE 가입자 줄고, 5G 가입자 늘고=2분기 5G 가입자는 전용모델 ‘갤럭시A퀀텀’ 판매 호조와 5G 단말 라인업 확대 등으로 70만명 순증해 334만8000명을 기록했다. 전분기와 비교해 26.4%나 늘었다. 반면, LTE 가입자는 전분기대비 1.3% 줄어든 2378만5000명이다. 상대적으로 높은 요금제를 사용하는 5G 가입자는 고가치 고객이다.

다만,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감소했다. 2분기 무선 APRU는 3만158원으로 전분기보다 2%, 전년동기대비 0.6% 줄었다. 지난해 2분기 상승한 무선 ARPU가 지난 1분기부터 감소세로 돌아선 것이다.

이와 관련 “SK텔레콤은 기업(B2B) 사업을 확대하며 사물인터넷(IoT) 회선이 늘어나 APRU가 줄어든 것처럼 보인다”며 “IoT 회선을 제외하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위기극복, 설비투자비 확대=이와 함께 SK텔레콤 2분기 설비투자비(CAPEX)는 전년비 56.7% 증가한 9178억원이다. 상반기 누적 투자액은 1조224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6.7% 급증했다.

SK브로드밴드 2405억원까지 더하면 올해 상반기에 약 1조47000억원을 설비투자비로 쏟았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에 동참하라는 정부 정책에 호응해 설비투자비를 조기에 집행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2분기 마케팅비용은 비대면 전략을 채택하면서 전분기 7565억원보다 소폭 감소한 7540억원으로 확인됐다.

SK텔레콤은 “실제 2분기에 집행한 마케팅비용은 줄었지만, 회계 이연효과로 지난해 사용한 마케팅비용이 누적돼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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