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고DB 서버 3.4 기술 지원 종료(EOL) 시기는 공개적으로 적용되는 회사의 지원 정책을 따른다. 회사 지원 정책에 명시돼 있는 최소 지원 및 유지관리 기간을 초과한 2년 6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3.4 버전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되는 각각의 버전에 따라 새로운 기능 및 기능 향상에 초점을 맞춘 유지관리 및 교육 주기가 추가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제품 버전의 지원 종료 여부 확인이 필요하다.
몽고DB 측은 버전 3.4를 4.2로 업그레이드하려면 먼저 3.6으로, 그 다음 4.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중간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몽고DB는 업그레이드 계획 및 절차와 관련해 직접적인 현장 도움을 제공하는 전문 서비스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클라우드 몽고 DB 서비스를 통한 마이그레이션(이전)도 가능하다. 몽고DB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몽고DB 아틀라스’는 데이터베이스 관리보다 앱 구축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 민첩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를 모두 지원한다.
한편 몽고DB는 제품 지원 종료 후 업그레이드 버전을 받기 위해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원 종료 전 엡그레이드가 어려운 기업을 위해선 ELS(Extended Lifecycle Support)를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ELS는 몽고DB의 최신, 차기 EOL 버전에서 연장된 기술 지원 등을 제공한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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