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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출혈경쟁 부메랑” KT, 2분기 영업이익 27.8% 급감(상보)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5G 출혈경쟁에 따른 과도한 마케팅비용, 네트워크 투자비용 등이 KT 2분기 영업이익 발목을 잡았다. KT는 2019년 2분기 시장전망평균치(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성적표를 내놓았다.

KT(대표 황창규)는 2019년 2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6조985억원, 2882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기대비 4.5%, 전년동기대비 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28.3%, 전년동기대비 27.8% 감소했다.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5G 사업이 성과를 보이며 전체 매출을 키웠지만, 5G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이 늘면서 이익은 줄었다는 설명이다.

올해 2분기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2% 감소한 1조7434억원이다. 하지만 무선서비스 매출은 5G와 LTE 우량 가입자 확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1% 상승하며 1조6436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2분기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1745원으로 전분기 대비 0.8% 증가하며 2018년 2분기 이후 1년만에 반등했다.

2분기말 KT 5G 가입자는 42만명이며 이 중 82% 이상이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다. 2분기 5G를 포함한 전체 무선(MNO) 가입자 순증은 20만3000명이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6% 늘어난 1조1889억원이다. 기가인터넷 성장이 계속되고 전용회선 신규 수주도 이어졌다. 2분기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22만명으로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9% 수준으로 성장했고, 1G 인터넷 가입자도 100만명을 돌파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우량 가입자 증가로 4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5.9% 증가한 6899억원이다. 인터넷TV(IPTV) 가입자는 2분기에 14만7000명 순증한 811만명이다. 홈쇼핑 등 플랫폼 매출이 함께 성장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도 전년동기 대비 14.3% 올랐다. 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5.1%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9% 감소한 8498억원이며, 기타서비스 매출은 기업 IT서비스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호조로 전년동기대비 3.3% 증가한 6161억원이다. 인공지능(AI) 플랫폼 ‘기가지니’는 2분기까지 가입자 178만을 달성했으며, ‘기가 드라이브’는 기가지니를 탑재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서비스를 출시하며 최근 100만 가입자를 확보했다.

KT 최고재무책임자(CFO) 윤경근 전무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5G를 비롯한 무선, 미디어콘텐츠, AI 등 다양한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성과를 달성했고 그룹사도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했다”며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5G 시장에서 KT만의 혁신적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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