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국내에서 카풀 도입으로 갈등을 겪고 있는 사이, 구글, 우버, 디디추싱 글로벌 기업들은 자율주행(AV)과 승차공유(라이드셰어링)가 융복합된 모델인 'TaaS(Transportation as a Servic) 3.0'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상황에서 향후 국내에 거대 플랫폼이 진출하면 한국이 플랫폼 주권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 전문 애널리스트인 하이투자증권 고태봉 센터장<사진>은 지난 24일 국회 입법조사처에서 열린 ‘자율주행 기술 산업 동향 및 전망’ 전문가 간담회에서 “과거 중국과 한국은 모두 승차공유가 불법이었지만, 중국은 정부가 나서서 산업 전체를 디자인했다. 우버차이나 합병 이후 우정국 등 정부 차원에서 대규모 투자가 이뤄졌다”며 “한국도 막는 것까진 참 잘한다. 그런데 외국기업 막으면서 국내 기업도 같이 모두 밟아버렸다. 막았으면 국내 기업 인큐베이팅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한국도 빠져나갈 수 없다. 한국에 중국 유커가 한 해 800만이 들어온 적 있다. 김포공항에서 다 디디추싱을 찾는다. 만약 디디가 한국에도 들어오게 되면 바로 모두 잡아먹힌다. 일본에는 이미 진출이 이뤄졌다”며 “플랫폼은 통신사에 준한다. 한국형 플랫폼이 먼저 자리 잡아야 한다. 만약 우리나라가 무선 통신 시대로 넘어갈 때 AT&T, 버라이즌에게 주도권을 넘겼다고 생각해 보라, 어마어마한 국부가 해외로 유출됐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고태봉 센터장은 현재 전 세계 자본시장 이목과 돈이 TaaS에 쏠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내년 글로벌 라이드셰어링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들은 데카콘(기업가치 10조원 이상 스타트업)으로 대규모 기업공개(IPO)에 나선다. 우버는 135조원, 중국 디디추싱은 90조원 이상 기업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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