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택시 이용 고객들의 편의 제고와 기사들의 안전운전 향상을 위해 택시 호출 서비스인 ‘티맵 택시’를 개편한다고 5일 밝혔다.
우선, SK텔레콤은 연말까지 티맵 택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회당 최대 5000원까지 할인 가능하며 월 5회 이용할 수 있다. 승객들은 티맵 택시 앱으로 택시 호출 후 하차 시 앱결제(11pay)로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단, T멤버십 등록을 위한 T아이디 연결 및 카드 등록은 필요하다.
또한, SK텔레콤은 오는 21일 T데이에 택시 요금 50%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T데이 50% 할인은 1일 5회, 회당 5,000원 한도로 이용 가능하다.
티맵 택시는 이번 개편을 통해 고객들이 안심하고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기능들을 선보인다.
SK텔레콤은 택시 승객의 위치를 지인이 확인할 수 있는 ‘안심귀가 라이브(Live)’ 기능을 선보인다. 택시 탑승 고객은 택시의 현 위치와 도착 예정시간, 이용 택시의 정보 등을 본인이 희망하는 가족이나 지인에게 보낼 수 있다.
또한, 티맵 택시는 택시 호출 때 목적지까지의 소요 시간과 예상 금액을 알려준다. 예상금액과 소요시간은 월간 실사용자(MAU) 1100만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의 교통정보를 기반으로 제공된다.
이와 함께 택시기사들의 안전과 편리를 위한 지원도 함께 마련됐다. SK텔레콤은 운전 중 고객의 호출 응답을 위해 스마트폰을 조작해야 하는 현재의 방식이 택시기사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택시기사 3만 명에게 버튼식 ‘콜잡이’를 도입했다.
콜잡이는 핸들에 부착하는 형태로, 택시기사는 스마트폰에 손을 뻗지 않고도 콜잡이 버튼을 눌러 안전하게 고객의 호출에 응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연내 택시기사 3만 명에게 콜잡이를 무상 제공하고, 이후 추가 제공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택시기사들이 고객의 호출 장소가 차량 진행 방향과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티맵 택시의 위치 측위 기능을 고도화했다.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택시기사들의 편의 제고는 물론, 역방향에서 오는 택시를 타야 할 경우 생길 수 있는 고객들의 번거로움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보유 중인 T맵 교통 데이터와 고객들의 이용 패턴 데이터 등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티맵 택시 서비스 품질 향상을 꾀한다. AI 기능이 접목되면, 택시기사에게 실시간으로 택시 수요 밀집 지역 정보를 공유해 기사와 승객의 대기시간 축소는 물론, 택시기사의 수익 증대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지영 SK텔레콤 TTS사업 유닛장은 “직접 택시 면허를 따서 운행하며 파악한 택시기사와 고객들의 목소리를 이번 개편에 새로운 혜택과 기능으로 담았다”며 “고객과 기사들의 니즈에 맞춰 택시 호출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