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2018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발간’
[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카카오택시 플랫폼을 통한 누적 택시 운행 건수는 5억5569만건, 이를 통해 발생한 거래액은 4조8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15년 3월 서비스 출시 이후 올해 9월까지 약 3년 6개월 동안 운행 기록이다.
택시 기사의 소득도 카카오택시 출시 이후 평균 약 3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기사용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설문 조사 결과, 기사들은 하루 평균 소득이 11만0894원에서 15만2436원으로 뛰었다고 응답했다.
이는 월 소득 (1달 20일 근무 기준)으로 83만원, 연 소득 997만원이 늘어난 것과 같은 효과다. 카카오택시 이용 기사 수를 곱하면 연간 약 2조2000억원의 경제적 효용이 창출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15일 카카오모빌리티(대표 정주환)는 택시, 대리운전, 내비게이션 등 모빌리티 서비스 사용자들의 이동 데이터를 분석한 ‘2018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를 통해 이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한번이라도 카카오택시를 이용해 택시를 잡아본 경험이 있는 승객은 1692만명이다. 대한민국 인구 5181만명 중 33%가 이용해 본 셈이다.
카카오택시에 이용해 영업을 하는 택시기사는 지난달 말을 기준으로 약 22만명 수준이다. 전국 택시기사 약 27만명 중 83%에 해당한다.
한 달 기준 최대 운행건수는 2358만건(2018년 8월), 하루 기준 최대 운행건수는 90만건(2018년 9월21일)일이다. 누적 주행 거리는 약 46억킬로미터(km)다. 이는 서울에서 평양까지 거리(250km)을 920만번 왕복한 거리에 해당하는 수치다.
◆가입 택시기사 평균 연령 53.4세 = 택시 기사의 고령화도 수급 불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 기사가 고령일수록 승차 수요가 늘어나는 심야 시간대 근무를 꺼리기 때문이다. 더욱이 법인택시 대비 운행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개인택시의 기사 연령대가 더 높은 것도 이유 중 하나다.
카카오택시에 가입된 전체 기사들의 평균 연령은 53.4세로 집계됐다. 개인택시 기사는 60~65세 미만 구간, 법인택시 기사는 55세~60세 미만 비중이 가장 높았다.
실제로도 시간대와 나이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40대 기사들은 심야시간이나 새벽시간에도 근무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60대 기사들의 근무는 오전과 낮 시간대에 집중됐다. 또 법인택시 기사들의 근무는 시간과 무관하게 균일하게 분포된 반면, 개인택시 기사들은 일과 시간인 오전 8시~오후 7시간에 몰렸다.
이와 관련, 리포트는 여러가지 택시 수급 불일치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시간대, 날씨, 이벤트 등 다양한 상황에 따른 탄력 요금제도 시행 ▲일부 지자체 택시 사업구역 통합 등 사업구역 제한 완화 ▲특정 시간대에 한해 카풀 서비스 시행 등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형두 기자>dud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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