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 닷컴 챗봇은 배송, 취소, 환불, 이벤트, 교환·반품, 회원정보, 쇼핑통장(고객 포인트, 적립금), 영수증 관련 등 총 8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500개 이상의 고객 응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내 상품 어디까지 왔어?”, “주문 취소할래”와 같은 단순 문의는 물론이고 청구할인 카드나 이마트 휴무일 등과 같은 정보 문의에도 활용된다.
실제 회사 측에 따르면, SSG 닷컴 고객 문의 사항 중 간단한 유형의 질문이 전체의 24%에 달하는 만큼 챗봇을 통해 보다 신속한 고객 상담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챗봇을 통해 해결하지 못한 고객 문의는 고객센터 상담사를 대화방에 초대해 즉시 전문 상담이 가능하다.
한편 이번 챗봇 서비스는 신세계에서 오픈소스 기술로 자체 개발한 AI 모델을 적용해 개발했다. 이는 MS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가동된다. 고객 접점에서 사용자 요청을 1차 처리하는 부분에는 서버리스 기술인 애저 펑션, AI 트레이닝에 필요한 GPU 자원과 작업을 관리하는 기술은 애저 배치 AI 서비스, 사용자 질문의 의도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작업은 애저 PaaS와 도커 기술 상에서 구현됐다.
한동훈 SSG닷컴 서비스기획 총괄 담당은 “챗봇은 많은 문의에 대한 신속한 처리로 고객 편의는 물론, 다각화 된 고객 문의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추후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도구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선도적인 e-커머스 포털이 되겠다”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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