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신한은행은 지난 2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2018년 성공적인 디지털 영업을 다짐하기 위해 ‘Re New Up 2018 디지털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새로운 금융 앱 ‘신한 쏠(SOL)’ 공개(Unpack)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Re New Up 디지털 컨퍼런스’는 신한은행의 성공DNA를 디지털로 재정의(Re)해 기존에 없던 혁신적(New) 금융을 제공하고자 직원들의 디지털 마인드를 고취하고 초격차(Up) 디지털 영업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신한은행 위성호 은행장이 지난 1년간 준비해온 디지털 프로젝트 결과물인 ‘신한 쏠(SOL)’은 모바일뱅킹 앱 ‘신한S뱅크’와 ‘써니뱅크’ 등 금융 관련 6개의 앱을 하나로 통합한 새로운 모바일 통합플랫폼으로 기존 은행 앱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 철저하게 고객 중심으로 재설계 (Redefine) 됐다.
‘신한 쏠(SOL)’은 혁신적인 사용자 환경(UI/UX)을 구현했다. 조회, 이체 등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거래는 ▲원터치 송금 ▲꾹 이체 ▲키보드 뱅킹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통해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그동안 쌓아온 빅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맞는 단 하나의 상품을 추천하고 사용자별 맞춤 메뉴와 금융거래 알림, 거래 패턴 분석 등 다양한 개인化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키보드뱅킹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 채팅 중에도 단 26초만에 송금이 가능해졌으며, ‘나만의 해시태그 서비스’를 통해 급여, 교통비, 공과금 등 반복되는 거래에 자동으로 해시태그가 생성되어 단 한번의 클릭만으로도 전년, 전월의 거래내역을 간편하게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신한 쏠(SOL)’에는 AI 금융비서 ‘쏠메이트’도 탑재된다. ‘쏠메이트’는 텍스트와 음성을 모두 인식할 수 있는 챗봇으로 가장 진화된 형태의 AI 대화형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보다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계속 진화한다.
한편, 신한은행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배달의 민족, 쏘카, 인터파크 등 63개 기업과 ‘DNA(Digital Network Alliance) 파트너’ 관계를 맺고 ‘신한 쏠(SOL)’을 금융 앱을 뛰어 넘는 새로운 생활 금융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신한은행 위성호 은행장은 ‘신한 쏠(SOL)’을 직접 소개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가치에 집중해 ‘현재’를 넘어서는 ‘NEXT’ 금융을 달성할 것”이라며 “고객 중심의 ‘신한 쏠(SOL)’은 신한은행 디지털 영업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날 공개한 슈퍼앱 ‘신한 쏠(SOL)’은 오는 22일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신한은행은 이 날 컨퍼런스에 임직원들의 디지털 마인드 고취를 위한 다채로운 디지털 콘텐츠를 마련했다.
자각(自覺)을 테마로 한 ‘디지털페스타(Digital Festa)’에서는 ‘디지털 물결이 in다’ ‘디지털 금융이 on다’를 주제로 디지털 전문가들의 산업과 금융을 넘나드는 강연이, ‘디지털 저니(Digital Journey)’ 세션에서는 직원들이 신선한 자극(刺戟)을 받을 수 있는 전기 자동차 시승 및 자율주행차 체험, 글로벌 금융 시장의 디지털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글로벌 금융 시네마 상영이 진행됐다.
자율(自律)을 테마로 한 ‘디지털 뮤지엄(Digital Museum)’은 국내 최초 PC뱅킹 및 스마트라운지를 도입을 통해 신한은행이 만들어 온 디지털 금융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과거의 업무방식을 엿볼 수 있는 유물 전시관을 마련해 이를 기억하는 직원들에게는 추억을, 신입직원들에게는 놀라움과 호기심을 선사했다.
이 날 행사는 “신한은행은 고객의 곁에서 끊임없이 변화해 대한민국 금융의 중심으로 성장했다. 2018명이 모인 이번 디지털 컨퍼런스에서 2018년 디지털 영업의 빛을 밝히겠다”는 신한은행 위성호 은행장의 다짐과 함께 화려한 디지털 불꽃놀이로 피날레를 장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