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삼성전자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엔클레이브 컨벤션 센터(Enclave Convention Center)에서 CES 2018 개막에 앞서 미래 TV 비전과 2018년에 선보일 신제품·신기술을 소개하는 ‘삼성 퍼스트 룩 2018(Samsung First Look 2018)’ 행사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 기술’을 적용한 146형 모듈러(Modular) TV ‘더 월(The Wall)’과 ‘AI 고화질 변환 기술’이 탑재된 85형 8K QLED TV를 공개하고 미래 스크린의 방향을 제시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TV는 사용자가 집 안의 스크린에 기대하는 모든 요구를 담아 내 ‘일상생활의 중심(The Center of Everyday Life)’이어야 한다”며 ▲사용자가 필요한 모든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 ▲다른 스마트 기기와 간편하게 연결돼 일상생활에 가치를 더하는 스크린 ▲설치 공간이나 크기에 제약 없이 원하는 대로 확장 가능한 스크린을 구현해 TV 이상의 시청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처음 공개된 146인치 마이크로 LED TV는 모듈러 구조로 설계돼 크기·해상도·형태에 제약이 없는 신개념 스크린이다. 마이크로미터(µm) 단위의 초소형 LED를 이용해 백라이트는 물론 컬러필터까지 없애 LED 자체가 광원이다. 연내 주문 생산 방식으로 판매를 시작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인공지능을 적용해 저해상도 콘텐츠를 8K 수준 고화질로 변환해 주는 8K QLED TV 85인치 제품도 공개했다. ‘AI 고화질 변환 기술’을 적용하면 TV 스스로 밝기·블랙·번짐 등을 보정해 주는 최적의 필터를 찾아 고화질 영상으로 변환해 주고 입력 영상과 출력 영상을 비교해 고화질 영상으로 변환 시 발생할 수 있는 계조(Gradation, 명암의 자연스러운 표현) 손실 없는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2018년형 삼성 스마트 TV’의 강화된 연결성과 편의성도 소개했다. 가장 달라진 점은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Bixby)’를 탑재하고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연동된다는 것. 빅스비는 일반적인 음성 인식 플랫폼과 달리 TV에 최적화된 사용성을 지원하며 딥러닝 기반으로 서비스 출시 이후에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뤄질 예정이다.
한종희 사장은 “앞으로 인공지능, QLED 등 삼성의 차별화된 기술을 접목해 소비자 가치를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미국)=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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