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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IoT·빅데이터로 해결…KT ‘에어맵코리아’ 추진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KT가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미세먼지 위험 해소에 나선다.

KT(회장 황창규)는 ICT 인프라 개방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를 활용해 국민들이 미세먼지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도록 지원하는 ‘에어 맵 코리아(Air Map Korea)’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KT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보유 중인 ICT 인프라를 ‘IoT 기반 공기질 측정기’ 설치장소로 제공한다. 또한 개방형 IoT 플랫폼 구축 및 운영을 비롯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미세먼지 저감 정책 지원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KT는 전국 곳곳에 위치한 약 450만개의 통신주, 약 33만개의 기지국, 6만여개의 공중전화부스, 4000여곳의 통신국사를 보유하고 있다. 500만개소에 이르는 ICT 인프라에 미세먼지 측정기를 설치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KT는 서울 및 6대 광역시의 주요 거점 1500개소에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하고 내년 1분기 시범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측정기 설치,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등에 100억원을 투자한다. 또한, 일반인 누구나 공기질 측정기나 관련 플랫폼을 KT의 플랫폼과 연동할 수 있도록 개방할 계획이다.

KT는 빅데이터로 실시간으로 정보를 분석하면 미세먼지 관리 대책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미세먼지 정보와 교통량, 유동인구, 유해시설 등의 정보를 종합해 분석하면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세부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미세먼지가 심한 지역만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을 뿐 아니라 미세먼지의 이동경로를 예측해 사전적으로 대응할 수도 있다.

다만, KT는 수집된 정보를 직접 국민에게 공개하지는 않을 계획이다. 정부가 필요로 할 때 데이터를 국민에게도 제공할 방침이다.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 실장은 "측정기의 정확도와 설치 관리 등에 대한 문제가 있다"며 "정부와 협의해 데이터 신뢰도를 높이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며 필요시 데이터를 개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KT가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선제적으로 길을 냈다고 생각한다"며 "미세먼지는 국민적 관심사인 만큼, KT의 IoT 플랫폼과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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