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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넷마블 경영 화두는 ‘RPG의 세계화’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방준혁 넷마블게임즈 의장<사진>이 18일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개최한 3회 NTP 행사에서 올해 경영 화두로 ‘RPG(역할수행게임)의 세계화’를 내세웠다.

RPG는 쉽게 말해 캐릭터를 강하게 키우는 게임이다. 한국과 중국, 일본 등지에선 RPG가 최고 인기 장르이지만 서구권에선 전략 등에 밀려 비주류 장르로 남아 있다.

지난 NTP에서 ‘글로벌 파이오니어(개척자)’ 포부를 드러낸 방 의장은 이번 행사에서 한국 게임회사가 가장 잘 만드는 장르인 RPG로 아시아와 함께 서구권 시장까지 장악하겠다는 전략을 꺼내보였다. 국내 출시작의 현지화가 아닌 제작초기 단계부터 현지 게임처럼 개발해 승부를 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방 의장은 “‘모두의마블’로 실시간 네트워크 대전을, ‘몬스터길들이기’로 모바일 RPG 시장을, ‘레이븐’으로 ‘액션 RPG’ 장르를, ‘리니지2 레볼루션’으로 ‘모바일 MMORPG’ 시장을 열었다”며 “서구권 시장에서 넷마블이 가장 잘하는 RPG 장르로 다시 도전하고 꼭 성공해 큰 기회를 열어가겠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서 방 의장은 “현지화를 철저하게 하면 성공가능성은 높아지나 이젠 그걸 넘어서 아예 중국 게임을, 일본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며 “한국에서 서비스한 것을 조금 더 개선해선 성공하기 힘들고 빅마켓 시장을 겨냥해 철저하게 그 나라 게임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글로벌 공략의 방법론을 설명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경우 국내 버전과 다른 중국형 게임을 개발 중이다. 방 의장은 “철저하게 중국 타깃으로 초기 단계부터 텐센트와 협업하면서 중국인들이 이해하는 시스템과 게임성을 개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미·유럽 진출은 아시아 시장 공략과 조금 다른 방향을 보고 있다. 글로벌 지식재산(IP)을 잘 활용하되 현지 주류장르인 전략 기반의 RPG로 시장 개척에 나선다는 게 방 의장 계획이다.

넷마블이 앞서 인수 사실을 알린 카밤 밴쿠버 스튜디오의 경우 서구권에서 RPG로 가장 성공한 회사다. 이에 대해 방 의장은 “웨스턴 시장은 아직 이해가 부족함이 있어 RPG가 강한 스튜디오를 인수한다”며 “RPG 세계화의 일환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넷마블의 지난해 잠정 실적도 깜짝 발표됐다.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 1조5029억원, 영업이익 2927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매출 비중은 2015년도 28%에서 지난해 51%까지 확대됐다.

방 의장은 “2020년 5조원 달성에 성큼 다가갈 수 있는 전기가 이제야 마련됐다”며 “글로벌 파이오니어(개척자) 역할을 잊지 않고 진행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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