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공식블로그, 공공기관 등에 한정 운영…호응 이어져
- 이르면 연말께 일반 기업으로 부분 확대…내년 상반기 중 전면 적용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가 블로그 검색에 변화를 추진한지 1년여를 맞았다. 그동안 블로그 검색 결과의 출처 신뢰도를 책정하는 '씨랭크(C-RANK)'를 적용하는 것부터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다.
그 중 하나가 공공기관과 협단체, 대학교, 출판사 등이 직접 운영하는 ‘공식블로그’ 제도다. 블로그가 기관이나 업체들의 홍보수단으로 널리 활용돼 온 것에서 착안한 제도로 네이버는 공식블로그를 지정해 검색 신뢰도를 높였고, 기관들은 대중과의 소통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지난 6월 네이버는 공공기관, 단체, 미디어, 출판사 및 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해당 기관의 공식블로그로 지정했다. 해당 기관에서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인 만큼 믿을 수 있는 정보가 쌓였고 네이버는 통합검색에 우선 노출을 시도했다. 좋은 반응이 이어졌다. 성남시와 강릉시, 한국관광공사 등이 우수 운영사례로 꼽힌다.
현재 공식블로그 수는 2000여개에 달한다. 향후 모든 기업에 공식블로그의 문을 열 경우 폭발적인 증가가 예상된다. 이럴 경우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네이버 입장에서도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유통 브랜드가 공식블로그를 낼 경우 본사뿐 아니라 각 지점의 점주들도 개별 운영을 원할 수 있다. 블로그가 홍보수단으로 검증이 된 만큼 운영을 원하는 주체들이 다양할 수 까닭이다. 보다 세부적인 운영 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우선 네이버는 공공기관들과 소통을 이어가 공식블로그 제도를 탄탄히 할 계획이다. 오는 11일 공식블로그를 운영하는 공공기관 담당자 160여명을 초청해 오프라인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이러한 행사를 이어가면서 일반 기업체에도 공식블로그의 문을 열기 전에 제도를 완비한다는 방침이다.
주종혁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셀장은 “이용자들이 결국 필요로 하는 것은 믿을 수 있는 정보”라며 “자신이 가진 노하우와 경험을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는 ‘블로그 정신’이 담긴 믿을 수 있는 블로그의 콘텐츠라면 네이버 역시 그 정보를 이용자에게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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