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SW)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MS)가 구직·구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 ‘링크드인’을 262억달러(한화로 약 31조원)에 인수한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MS 인수합병(M&A) 역사상 가장 큰 규모다. 지난 2011년 인수한 인터넷 전화 및 메시징 업체인 스카이프의 인수 금액(85억달러)에 비해선 3배 이상이다. 또한 주당 매입가격은 196달러로 이는 시장 가격 131.08달러보다 50% 높은 수준이다. 거래도 전액 현금으로 이뤄진다.
그렇다면 MS는 왜 링크드인을 인수하는 것일까.
미국 캘리포니아 주 마운틴뷰에 본사를 둔 링크드인은 현재 4억33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중 유료가입자수는 200만명이 넘는다. 월 방문 가입자 수는 1억500만명, 현재 게시 중인 구인 광고 건수는 700만건 이상이다. 이는 전년 대비 101% 늘어난 수치다. 구인‧구직 이외에 뉴스 피드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사실상 전문 업무 환경을 위한 주요 툴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이번 인수를 통해 MS는 링크드인을 자사의 오피스 제품과 쉐어포인트 등과 연동해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툴로 활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오피스는 12억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와 관련,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링크드인팀은 전세계 전문가들을 연결하는 환상적인 비즈니스를 성장시켜 왔다”며 “MS 오피스 365와 다이나믹스, 그리고 링크드인의 결합은 전세계 모든 사람과 조직에 힘을 실어주고 함께 성장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직원들에게 보내는 내부 이메일을 통해 “예를 들어, 현재 오피스에서 작업 중인 업무에 기반한 링크드인의 뉴스피드를 서비스할 수도 있고, 업무에 적합한 사람을 링크드인을 찾는 등 새로운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며 “이러한 경험이 더 지능적이고 만족감을 줄 때 링크드인과 오피스365에 대한 참여는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그리고 다시 이러한 새로운 기회는 개인과 조직의 구독 및 타깃 광고 등을 통해 부채 화폐화(monetization)가 가능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나델라 CEO가 위에서 언급한 예시는 MS가 링크드인과 미래를 구상한 극히 작은 부분 중 하나다. 아마도 링크드인은 아웃룩과 스카이프, 오피스와 같은 앱과 윈도 그 자체에서의 주요 업무 프로파일로써 작동할 가능성이 크다. 향후에는 음성 기반 개인 비서인 코타나와도 연결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