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SK플래닛(사장 서진우) 11번가(www.11st.co.kr)가 50개 업체와 단독 상품을 확대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를 위해 회사 측은 연내 국내외 50개 제조사와 JBP(Joint Business Plan)를 체결해 상품 차별화와 가격경쟁력까지 잡겠다는 계획이다.
‘JBP’란 유통업체와 제조사가 함께 상품기획, 판매 등 공동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 제휴 파트너십을 말한다. 11번가는 유력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해 단독상품 확보, 15~20% 저렴한 특가상품 개발, 신제품 선론칭, 정기 프로모션 등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제조사 역시 온라인 판매채널 확보를 통해 매출 견인에 힘을 실을 수 있다.
11번가는 올해 1분기 15개 업체와 JBP 체결을 통해 단독상품을 판매, 차별화에 성공했다는 설명이다. ▲롯데제과 ▲CJ제일제당 ▲동원F&B ▲풀무원 ▲동서식품 ▲비타민하우스 ▲남양유업 ▲매일유업 ▲유한킴벌리 ▲존슨&존슨 ▲한샘 ▲LG생활건강 ▲Zmi(쯔미) ▲슈피겐 ▲파인디지털 등 식음료/유아동/가구/생활주방/디지털 분야의 다양한 업체와 손을 잡았다.
특히 올해 1월 JBP를 맺은 롯데제과의 경우 1분기 11번가 내 상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896% 급증하는 성과를 낳았다. 지난해 12월 ‘11번가X롯데제과 응답하라1988 패키지’ 출시에 이어, 올해 1월 온라인 전용 ‘S시리즈’를 선론칭하고, 3월에는 ‘롯데제과 전용관’을 오픈했다.
또한 11번가와 함께 단독상품 협업, 프로모션 등을 실시한 ‘동원F&B’, ‘한샘’, ‘존슨앤존슨’ 매출 역시 같은 기간 지난해 대비 각각 889%, 362%, 262% 급증했다. 생활용품 1위 기업 ‘유한킴벌리’와 11번가 단독으로 판매한 ‘하기스 물티슈 랜덤박스’는 2시간 만에 완판, ‘크리넥스 소프트터치 화장지’는 하루 1.1억원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
SK플래닛 MP사업부문 박준영 MD본부장은 “최근 유통업계 내 치열한 최저가 경쟁 속 11번가는 제조사와의 직접적 제휴를 통해 상품측면에서의 리더십을 확보하려 한다”며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신규상품 출시, 단독 프로모션 등을 통해 고객감동을 위한 차별화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11번가는 생필품 BIG 5 브랜드인 유한킴벌리/롯데제과/존슨앤존슨/CJ제일제당/ LG생활건강의 기저귀, 세제, 가공식품 등 대표상품 70여 종을 최대 43% 할인하는 ‘마트 JBP 브랜드’ 기획전을 오는 26일까지 실시한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TT레이더] 협박전화 한 통에…넷플릭스·웨이브 '지금 거신 전화는'
2024-11-24 13:04:04주파수 재할당대가, 정부가 부르는게 값? “산정방식 검토 필요”
2024-11-22 18:23:52유료방송 시장, 역성장 지속…케이블TV 사업자 중 SKB 유일 성장
2024-11-22 13:28:49[디즈니 쇼케이스] 판타스틱4, MCU 합류…미소 짓는 케빈 파이기
2024-11-22 12:56:31LGU+,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발표…"AX 컴퍼니 구조 전환 가속화"
2024-11-22 10:18:34“놀러 가고 싶지만 흔한 곳 싫어”…벌써 160만 다녀간 네이버 서비스
2024-11-24 13:05:06드림어스컴퍼니, 자본준비금 감액해 이익잉여금 500억원 전입
2024-11-22 14:57:25야놀자·인터파크트리플, 12월 ‘놀 유니버스’로 법인 통합
2024-11-22 14:5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