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용후기 분석해 만족도 계량화…게임 카테고리 우선 적용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SK플래닛(www.skplanet.com 사장 서진우)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인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을 T스토어에 적용, 실 구매자의 사용후기를 기반으로 콘텐츠 속성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6일 밝혔다.
오피니언 마이닝이란 온라인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평판을 도출하는 빅데이터 처리 기술이다.
SK플래닛은 2008년부터 오피니언 마이닝 기술을 개발해왔으며 정보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문서의 내용을 주제어, 속성, 긍·부정도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정밀한 언어처리 및 분석과정을 거쳐 주관적인 감정 표현의 정도를 계량화할 수 있는 ‘감성사전’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특정 주제에 대한 통합적인 속성을 도출, 정확한 분석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오피니언 마이닝을 활용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는 T스토어의 게임 카테고리에 우선 적용된다. SK플래닛은 T스토어에 등록된 게임을 구매한 소비자가 작성한 사용후기를 분석해 재미, 그래픽·사운드, 기술완성도, 조작만족도, 게임요소 등 다섯 가지 카테고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계량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매주 추천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SK플래닛 이재환 디지털 콘텐츠사업부장은 “수많은 모바일 콘텐츠 중에서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오피니언 마이닝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 T스토어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즐거움과 혁신적인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와 혁신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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