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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감2013]N스크린 확대에 지상파DMB 고사위기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LTE, N스크린 보급 확대로 지상파 DMB가 고사위기에 놓였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민주당) 의원이 29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1년 236억원의 광고매출을 기록했던 지상파DMB가 올해(9월 기준)는 80억원 수준의 광고매출을 올리는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3년 새 3분의 1까지 매출이 쪼그라든 것이다.

지상파DMB는 2006년 방송 시작 후 5년 만에 광고매출이 15배 증가하는 등 새로운 실시간 TV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지만 스마트폰 확산·LTE 서비스 본격화, 다양한 N스크린 서비스 등으로 급격한 성장만큼이나 가파른 하락세가 나타나고 있다.

광고매출 만큼 시청률도 하락추세다. 지상파 DMB는 2009년 평균 시청률이 1.224%로 전성기를 구가했지만 2012년에는 0.5%까지 줄어들었다. 다만 올해 들어 평균 시청률은 0.634%를 기록하면서 다시 일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한국광고주협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 방송을 시청한 경로’ 중 1위는 여전히 지상파 DMB(66.9%)로 나타나는 등 실시간 시청 플랫폼으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전병헌 의원은 \"다양한 N스크린 서비스는 모두 유료형 서비스인 반면, 지상파DMB는 거의 유일한 지상파 무료 플랫폼\"이라며 \"무료·보편 미디어 복지 개념으로라도 지속 가능한 서비스로 발전시켜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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