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WC 2013 기조연설, 글로벌 공동 마켓 제안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통신사 스스로 가상재화(Virtual Goods) 제작자 되거나 가상재화 유통사업자 돼야 한다. 이 장터에서 사고 팔도록 하면서 사용료를 받자는 것이다.”
26일(현지시각) KT 이석채 대표<사진>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3’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말하고 통신사 주도 모바일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KT는 콘텐츠 유통 등 벤처기업 영역으로 여겨졌던 분야 직접 진출을 늘리고 있다. 통신망 회사서 정보통신기술(ICT) 회사 전환 시도다. 이 대표는 “KT의 오늘 모습이 곧 글로벌 통신사가 직면하게 될 미래 모습”이라고 환기시켰다.
이 대표는 통신사 가상재화 글로벌 공동 마켓을 제안했다. 통신사의 몫을 찾기 위해 단말기 제조사나 운영체제(OS) 업체, 애플리케이션(앱) 제작사로 넘어가 있는 콘텐츠 및 유통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한 의도다. 그는 “네트워크 사용료만 집착하면 미래는 없다”라며 “가상재화 유통 공동 마켓을 구축하자”라고 말했다. 하지만 망중립성 등 콘텐츠 업체가 주장하는 면에 대해서는 뚜렷한 입장은 내놓지 않았다. 결국 통신사 우위는 유지한 채 콘텐츠도 가져오는 최상의 시나리오를 그리고 있는 셈이다.
이 대표가 참석한 기조연설은 개막 둘째날 ‘커뮤니케이션의 미래’라는 토론회 형태다. 이 대표 외에도 세계통신사업자협회(GSMA) 마이클 오하라 최고마케팅책임자(CMO)가 사회를 보고 ▲한스 베스트버그 에릭슨 최고경영자(CEO) ▲탈몬 마르코 바이버 CEO ▲르네 오버만 도이치텔레콤AG CEO 등과 의견을 나눈다. 단독 발표는 아니지만 국내 통신사 대표가 주제연설자로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바르셀로나(스페인)=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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