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모바일오피스에 MDM 솔루션이 중요한 이유는?
디지털데일리
발행일 2011-11-16 10:27:01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지난해부터 스마트폰 보급이 급속도로 빨라지면서 모바일오피스 도입 역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행정안전부의 전자정부를 비롯해, 금융권이나 IT기업들도 속속 모바일오피스를 도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모바일오피스를 구축하면서 새로운 문제점이 하나둘씩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기업 내 보안을 어떻게 지킬 것인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스마트폰은 사내에서 사용되는 PC와는 달리 늘 휴대하는 기기이며, 분실의 위험도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모바일오피스 뿐만 아니라 모바일단말관리(Mobile Device Management, MDM) 솔루션의 도입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모바일오피스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MDM 솔루션이 필요하다. 스마트폰은 회사 인트라넷에 접근해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수단이다. 여기에 대한 보안을 무시한다면 정보유출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합니다.
모바일과 관련된 실제 보안사고도 발생했습니다. 지난 4월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2억건이 넘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무단으로 수집·보관·활용한 혐의(위치정보보호·이용법 위반)로 광고대행업체 3곳과 김모(39)씨 등 업체 대표 3명을 불구속 입건했습니다.
이들이 개발한 앱(1451개)은 게임, 생활정보, 쇼핑 등으로 겉으로 보기에는 정상적인 애플리케이션(앱)이지만, 백그라운드에서 사용자의 정보를 계속해서 개발사의 서버로 전송하는 앱이었습니다.
모바일오피스를 도입한 기업의 직원이 위의 악질 앱 설치로 기업의 기밀정보를 유출시켰다면 이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 것일까요?
악질 앱인지도 모르고 부주의하게 앱을 설치한 직원에게 1차적인 책임이 있겠지만 직원들의 단말을 관리하지 못한 회사측에게도 2차적인 책임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 만약 직원이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경우에 거기에 담긴 데이터는 어떻게 보호해야할까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보안전문가들은 모바일오피스에 MDM 솔루션은 떼놓아선 안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우선 MDM 솔루션은 모바일단말에 대한 전체적인 통제와 유지·보수가 가능합니다.
현재 국내에는 약 20개의 MDM 솔루션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종류는 다양하지만 제공되는 기능은 유사합니다.
MDM 솔루션이 적용된 스마트폰에서는 문제가 되는 앱을 설치·구동할 수 없습니다. 구동하려고 하면 강제로 종료되고, 서버에서 삭제까지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문서를 열람하고 이를 캡쳐하려고 해도 할 수 없습니다. 카메라 앱으로 문서를 촬영하려고 해도 할 수 없습니다. MDM 서버에서 스마트폰의 기능자체를 차단해버리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기능은 특정 지역에 들어왔을때부터 적용됩니다. 모든 장소에서 기능을 차단한다면 프라이버시 문제가 불거지겠지요. 실제로 모바일오피스를 구축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출근/퇴근으로 MDM 솔루션을 끄고 켭니다.
(모 전자의 경우 아이디태그를 찍고 사옥에 들어서면 카메라, 스크린캡처 등의 기능이 전면으로 차단되고, 사옥을 빠져나가면서 아이디태그를 찍으면 원상태로 복구된다고 합니다)
사내에서 사용되는 ERP 솔루션과 같은 것들도 중앙에서 직원 각각의 단말기로 전송, 설치할 수 있고, 모든 앱을 통제할 수 있다는 점도 MDM 솔루션의 강점입니다.
스마트폰을 분실했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무조건 찾을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정보유출을 최소화한 할 수 있다는 의미로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원이 스마트폰을 분실했다고 MDM 관리자에게 통보를 하면 그 즉시 스마트폰에 비밀번호가 걸리고 GPS센서가 작동, 대강의 위치를 전송합니다. 도저히 못찾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면 공장초기화를 통해 데이터 전체를 날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모바일오피스 구축에 MDM 솔루션 도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MDM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모바일오피스+MDM 솔루션’을 구축한 선례가 많이 없어 MDM 솔루션 도입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아직까지 많다는 것이죠.
그러나 가면 갈수록 고도화되는 보안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MDM 솔루션에 대한 고민을 지금부터라도 하는 것이 어떨지 생각해봅니다.
[이민형 기자 블로그=인터넷 일상다반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