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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수첩] 또 다시 도마에 오른 웹보드게임
디지털데일리
발행일 2010-10-04 23:48:24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2010년 문방위 국감에서 웹보드게임의 사행성이 또 다시 도마에 올랐다. 고스톱, 포커 등이 대표적이다. 당연히 사행성의 이미지가 강하다.
게임사는 웹보드게임의 사행성을 줄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약속해왔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역시 그렇지 않았다.
이경재 의원(한나라)이 국감에서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NHN 한게임의 ‘로우바둑이’를 타깃으로 웹보드게임의 사행성을 꼬집었다. 나머지 주요 게임포털(피망, 넷마블, 엠게임)도 한게임과 크게 다를 바 없었다.
지난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게임물등급위원회(게임위) 사후지원팀이 4대 게임포털을 조사했다. 조사는 NHN 한게임 ‘로우바둑이’에서 큰 판이 벌어지면 순식간에 718억원으로 판돈(게임머니)이 올라간다는 기사내용을 검증하는 작업부터 조사가 진행됐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사실로 판명됐다. 고액방은 판돈이 700억원을 넘어 순식간에 1200억원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생겼다.
한게임의 게임머니가 4곳의 환전사이트에서 100억(개)당 9만9000원부터 13만원까지 판매시세가 형성된 점을 고려하면, 온라인도박장이 따로 없다. ‘로우바둑이’의 경우 1판의 평균 이용시간이 2~3분이기에 더욱 무서운 것이다.
이는 2008년 게임위가 게임사에 협조 요청을 통해, 이용자가 5장의 카드를 받기까지 초기 2회의 자동베팅이 되도록 업체가 조정 시행하고 난 뒤에 벌어진 일이다. 그로 인해 줄어든 판돈의 규모가 이정도면, 이전에는 어땠는지 짐작조차 어렵다.
이에 게임위가 결론을 내렸다. 판돈의 규모제한은 도박성 이용제한에 실효가 없다는 것. 그리고 환전업자 등에 벌금형이 아닌 실형 등의 강력한 법적 처벌을 적용해 사회적 환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웹보드게임의 사행성은 정부나 언론을 통해서 수없이 문제가 제기돼 왔다. 그럴 때마다 몸을 사리는 게임사들이다. 국감시즌에 게임사의 사회공헌 빈도가 높아지는 것이 한 예다.
그런데 이제 게임사들이 사행성 대책 촉구에 만성이 된 느낌이다. 정부 권고에 대처는 하지만,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는 것이다.
사행성이란 잡초를 단칼에 쳐 낼 순 없지만, 제초제를 통해 서서히 말려가는 방법도 있다. 단칼의 역할을 정부가 한다면, 제초제는 게임사가 맡아야 할 부분이다. 직접 서비스하는 게임사가 사행성을 줄이는 방법을 잘 알 것 아닌가. 정부의 과감한 법적 조치도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
<이대호 기자>ldhdd@ddali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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