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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카메라폰 4대 중 1대 삼성전자

- 500만화소 이상 제품 판매 연간 1000만대 돌파


글로벌 카메라폰 시장 경쟁이 치열하다. 주도권은 삼성전자가 잡고 있다. 전 세계 500만화소 이상 카메라폰 4대 중 1대는 삼성전자 제품이다.

27일 삼성전자는 올해 전 세계에서 판매된 500만화소 이상 고화소 카메라폰의 수량이 11월 중순을 기점으로 100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올해 고화소 카메라폰 1300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점유율은 30% 이상을 차지할 계획이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올 해 500만화소 이상 고화소 카메라폰 글로벌 시장 규모는 약 4050만대다. 현재까지 고화소폰을 구입한 소비자 4명 중 1명이 삼성전자 카메라폰을 선택한 셈이다.

삼성전자는 ▲1분기 130만대 ▲2분기 240만대 ▲3분기 360만대로 꾸준히 성장세를 기록했다. 4분기에는 10월과 11월 두 달 만에 400만대를 공급했다.

지역별로는 유럽이 가장 많은 700만대 이상이 판매됐고, 이어 중국 (약 100만대), 동남아(약 90만대) 등의 순으로 많이 판매됐다.

이같은 성적은 그동안 계속해온 R&D의 성과. 디지털카메라에 대한 개념조차 희박했던 2000년 7월 세계 최초로 35만 화소 카메라폰 SCH-V200을 출시한 것이 시작이었다.

▲2004년 200만(SPH-V4400) ▲300만(SPH-S2300) ▲500만화소폰(SCH-S250) ▲2005년 700만(SCH-V770) ▲2006년 1000만화소폰(SCH-B600)을 세계 최초로 출시했다.

올 해 들어서는 4월 '소울', 5월 '터치위즈', 6월 '옴니아' 등 500만화소 카메라폰을 차례로 선보였고 7월에는 최초의 800만화소폰인 '이노베이트'를 출시한 데 이어 10월 800만 화소 풀터치스크린폰 '픽손'을 출시해 시장 리더십을 강화해 왔다.

국내 시장에서도 올 해 '소울' '햅틱2', '햅틱온' 'T 옴니아'등 500만 화소 카메라를 장착한 프리미엄급 카메라폰을 잇달아 출시한 데 이어, 올  연말을 전후해 800만 화소급 카메라폰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앞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반영하고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UI를 탑재해 대표적인 하이엔드 분야인 고화소 카메라폰 시장을 지속적으로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화소 카메라폰 시장은 올해부터 폭발적으로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해 내년에는 풀터치스크린폰, 스마트폰 등과 더불어 프리미엄 휴대폰 시장을 이끌어 갈 하이엔드 분야로 꼽히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올해 500만 화소 이상 고화소 카메라폰 시장은 지난해(940만대)에 비해 4배 이상 늘어난 4050만대로 성장한 데  이어 2009년 1억1000만대, 2010년 2억대, 2011년 3억3000만대로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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