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는 홈쇼핑 송출수수료 대가검증 협의체 운영을 통해 CJ ENM과 3개 종합유선방송사업자(딜라이브, 아름방송, 씨씨에스충북방송) 간 송출수수료 협상 갈등 상황을 조정하고 사업자 간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6일 밝혔다.
앞서 CJ ENM과 3개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는 지난해 1월부터 홈쇼핑 방송채널 사용계약(송출수수료 계약) 협상을 진행했으나 송출수수료 대가 수준 등에 대한 입장 차이가 커서 협상을 중단한 바 있다.
이에 3개 종합유선방송사업자가 대가검증 협의체 운영을 신청함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2월 2일부터 방송, 법률, 경영·경제, 회계 분야 전문가로 대가검증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송출수수료 협상 갈등 중재에 나섰다.
그러나 CJ ENM은 정부의 대가검증 협의체 운영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2월 5일 3개 SO에 자사 TV 및 데이터 홈쇼핑 채널(CJ온스타일, CJ온스타일+) 송출을 중단했다.
대가검증 협의체는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열흘 동안 네 차례의 집중적인 회의를 개최해 사업자들이 송출수수료 협상과정에서 '홈쇼핑 방송채널 사용계약 가이드라인'을 준수했는 지 검토한 결과, 4개 사업자 모두 위반사항이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
과기정통부는 행정처분 전 사업자에게 소명기회를 주기 위해 처분 사전통지 절차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CJ ENM은 홈쇼핑과 유료방송간의 상생협력과 방송사업자로서의 공적책임이라는 가치가 존중돼야 한다는 정부와 대가검증 협의체의 의견을 수용해 그동안 중단했던 홈쇼핑 채널 송출을 재개했다.
이후 과기정통부는 사업자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1개월 이내 협상을 마무리할 것을 골자로 한 시정명령 처분을 내리는 한편, 지속적인 대가검증 협의체 운영을 통해 고려요소 검증과 함께 사업자간 입장 차이를 줄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각 사 대표와 임원 등 당사자들을 협상에 직접 참여시키는 세 차례의 조정회의를 개최해 극단적 갈등 상황에 대해 상호 간의 이견을 조정·중재하고 필요한 경우 원칙과 대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설득을 통해 잠정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후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사업자들의 보완을 거쳐 시정명령 이행결과를 접수함으로써 송출중단까지 이르렀던 CJ ENM과 3개 SO 간 송출수수료 협상 갈등을 해결했다.
최준호 과기정통부 방송진흥정책관은 "송출수수료 협상 갈등으로 최초로 송출중단까지 이르렀던 심각한 상황이 대가검증 협의체의 조정 노력과 사업자의 적극적인 양보로 해결됐다"며 "과기정통부는 이번 갈등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보완사항을 중심으로 가이드라인 개정 및 데이터 신뢰도 제고 등을 추진하는 한편, 미디어환경 변화에 따라 홈쇼핑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등을 조속히 마련하여 사업자들이 사업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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