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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대리보고서] LG엔솔-GM 3공장, 도요타 전용 라인으로…美 애리조나 발주 가시화

[소부장박대리] 12월 둘째주 이차전지·에너지 소식 한눈에 살펴보기

배터리⋅소재 관련 정책 동향과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한 주 동안 열심히 달린 <소부장박대리>가 지난 이슈의 의미를 되새기고 차주의 새로운 동향을 연결해 보고자 독자들을 위해 주간 보고서를 올립니다. <박대리보고서>를 통해 한 주를 정리해보시길 바랍니다.


얼티엄셀즈 3공장 전경 [ⓒ얼티엄셀즈]

LG엔솔, GM 합작 공장→도요타 전용 라인으로…'신규 합작 3공장' 투자 검토

LG에너지솔루션이 인수를 고려하는 제너럴모터스(GM)와 합작사 '얼티엄셀즈'의 미시간주 3공장을 일본 자동차 고객사인 도요타향 전용 라인으로 구축하고 있다. 그러는 한편 얼티엄셀즈의 신규 3공장 부지를 물색하는 등 GM과의 중장기 협력을 위한 투자를 고려하는 중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미시간주에 짓고 있는 얼티엄셀즈 3공장의 일부 장비에 대한 반입 절차를 재개했다. 지난해 발주한 장비의 반입은 올해 상반기부터 이뤄지고 있었으나, 전기차 캐즘(Chasm) 여파로 연기한 일부 설비를 다시 반입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이미 반입된 장비에 대한 용도 변경도 병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합작법인의 주체인 제너럴모터스(GM)용 전기차 배터리로 설정된 설비를 도요타용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도요타는 지난해 연간 20기가와트시(GWh) 규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수요 일시적 둔화(Chasm)에 따라 GM과 해당 공장 가동 시기를 연기하는 방향으로 대응해왔다. 하지만 전기차 수요 둔화 현상이 길어지고 도요타로 공급할 배터리 현지 법인 가동 필요성에 따라 3공장을 인수하는 방향을 검토했다.

실제로 올해 8월에는 LG에너지솔루션이 3공장 자산을 인수하고 도요타 전용 라인으로 개축하고, 무산된 GM과의 추가 합작 공장은 다시 부지를 선정해 신규 3공장을 투자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중 얼티엄셀즈 3공장에 대한 자산 인수 합의가 이달 2일(현지시간) GM의 발표로 공식화되면서 관련 설이 일부 사실로 밝혀지는 모습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3공장 인수를 마무리할 시 도요타 전용 라인이 될 가능성도 매우 높아졌다. 당초 LG에너지솔루션은 도요타에 대한 배터리 현지 생산 물량을 미시간주 홀랜드의 단독 공장을 증설해 대응할 예정이었으나, 3공장 인수 시 추가 투자 없이도 도요타향 물량을 충당할 수 있어서다. 현재 홀랜드 단독 공장에 대한 증설 투자는 배터리 시황 악화에 따라 사실상 중단된 상황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협력사 역시 관련 사안에 대해 준비하고 나서고 있다. 일부 협력사의 경우 3분기부터 LG에너지솔루션의 용도 변경 요청을 받고 대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얼티엄셀즈 3공장은 기존대로 전극 공정 기준 8개 라인(양극 4개·음극 4개), 조립 공정 기준 10개 라인 구성으로 유지되며 전량 파우치 셀 라인인 것으로 파악된다.


9일 포스코홀딩스와 호주 핸콕社가 한국과 호주를 영상으로 연결해 리튬 사업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오른쪽부터 김준형 포스코홀딩스 이차전지소재총괄, 대니얼 웨이드 핸콕 사업개발 담당, 게리 코르테 핸콕 CEO, 이성원포스코홀딩스 리튬사업팀장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 호주 핸콕과 리튬 사업 협력…배터리 소재 공급망 강화

포스코홀딩스(대표 장인화, 정기섭)가 호주 광산기업 핸콕(Hancock Prospecting)과 손잡고 이차전지용 원료 공급망 강화에 나섰다.

포스코홀딩스는 9일 핸콕과 리튬 사업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한국과 호주를 영상으로 연결해 진행한 이날 체결식에는 김준형 포스코홀딩스 이차전지소재총괄(부사장)과 게리 코르테(Garry Korte) 핸콕 CEO 등 양사 경영층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연산 3만톤 규모의 리튬 사업을 추진한다. 양사는 한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들 중 최적의 리튬 공장 설립 후보지를 함께 검토할 예정으로 투자금액 등 상세내용은 추후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번 협력으로 핸콕이 보유한 다양한 광산 자산과 연계해 미국 해외우려기관(FEOC)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안정적인 리튬 원료 공급망을 추가로 확보하고, 리튬 광산·염호에서부터 수산화리튬·양극재·리사이클링으로 이어지는 그룹 리튬 밸류체인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쉐보레 실버라도 EV. [ⓒGM]

내년 대폭 줄어드는 EV 출시…K-배터리 실적 향방은

내년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글로벌 전기차(EV) 신차 출시를 연기하면서 한국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실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내년 글로벌 주요 완성차 기업들이 전기차 신차 출시 계획을 대거 연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자동차 제조사 제너럴모터스(GM)는 주력 픽업트럭 모델의 전기차(EV) 버전 출시 및 생산 여부를 전면 재검토하고 있다. 쉐보레 실버라도 EV, GMC 시에라 EV 등이 포함된다. 앞서 출시한 GMC 허머 EV 등의 생산량이 기대치를 크게 밑돌면서, 전기 픽업트럭 전반의 라인업 전략을 수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포드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오크빌 공장에서 양산할 예정이던 전기 스포츠실용차(SUV)의 생산 시기를 2027년으로 미뤘다. 당초 이 모델은 올해 하반기 양산 목표로 개발이 진행됐으나,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와 함께 해당 공장의 전환 작업 지연으로 인해 일정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또한, 신형 전기 픽업트럭 역시 당초 계획했던 2025년 출시에서 2026년으로 미뤄졌다. 포드는 이 차량을 F-150 라이트닝보다 낮은 가격대를 목표로 개발 중이었으나, 배터리 가격 상승과 공장 설비 투자 지연이 출시 일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리비안은 내년 새로운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지 않을 예정이다. 대신, 2026년 중반에 출시 예정인 R2 모델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R2는 리비안이 처음으로 보급형 전기차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준비 중인 모델로, 현재 조지아주에 있는 신규 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이었다. R2가 출시되기 전까지 리비안은 R1T와 R1S의 기존 모델 판매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다.


LG엔솔, 원통형·각형 투자 속도 높인다…美 애리조나 장비 선정 완료

배터리 사업 부진의 돌파구를 원통형·각형으로 낙점한 LG에너지솔루션이 관련 사업의 진행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를 위해 미국 애리조나주에 설치할 설비 발주가 이르면 이달 중으로 완료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제너럴모터스(GM)와 추진하는 각형 투자 검토 속도 역시 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이달 초 애리조나 단독 공장에 설치할 장비에 대한 협력사 선정을 마쳤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달 중 4680, 46시리즈에 대한 장비 발주가 마무리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4680·46시리즈 배터리는 기존 2170 대비 크기와 용량을 늘린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다. 기존 2170 대비 지름 크기가 2배 커지면서 더 높은 에너지밀도와 용량을 갖췄고, 전기차 한 대당 배터리 탑재 수량은 물론 불용공간을 줄일 수 있어 원가 절감·주행거리 향상을 모두 갖출 수 있는 배터리 시장 내 '게임체인저'로 꼽힌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3분기 중 가동 준비가 완료된 오창 내 4680 배터리 라인에서 관련 생산을 진행 중에 있으며, 애리조나 공장에 들어설 장비 협력사 구성도 마치고 조만간 발주를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은 라미네이션&스태킹(AZS)·Z스태킹 등 적층(Stacking) 장비가 채용되는 파우치 라인과 달리 와인딩 설비가 채택된다. 현재 선정된 협력사로는 씨아이에스(CIS), 디이엔티, 코엠(KOEM), 베스텍, 코윈테크, 아바코 등이 거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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