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소재 관련 정책 동향과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한 주 동안 열심히 달린 <소부장박대리>가 지난 이슈의 의미를 되새기고 차주의 새로운 동향을 연결해 보고자 독자들을 위해 주간 보고서를 올립니다. <박대리보고서>를 통해 한 주를 정리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체 4680 포기 언급한 '일론머스크'...LG엔솔⋅엘앤에프, '수혜 기대감'
세계 1위 전기차 기업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머스크가 올해 안으로 자체 원통형 4680 배터리 생산성을 개선하지 못할 경우, 생산을 포기할 수도 있다고 언급하면서 LG에너지솔루션과 엘앤에프 사이 수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자체 생산 중단 시, LG에너지솔루션 물량 대체가 유력시되기 때문이다. 엘앤에프는 LG에너지솔루션, 테슬라 모두에 4680 양극재를 공급하고 있다.
30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자체 원통형 4680 배터리 수율 개선 등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4680 배터리는 지름이 46mm, 길이가 80mm인 원통형 배터리를 의미한다. 기존 2170(지름 21mm⋅길이 70mm) 배터리보다 에너지 용량이 5배, 출력이 6배 개선된 배터리로 테슬라가 자체 개발, 2020년 배터리데이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며 등장했다.
이후 테슬라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 공장과 네바다주 기가팩토리에 자체 생산라인을 구축, 생산 내재화에 나섰다. 당시 CEO 일론 머스크는 배터리 생산 내재화로 배터리 비용을 절반 이상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공급망을 안정화하고, 공급 업체에 의존하지 않는 독립적인 생산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내세웠다. 이후 모델 Y에 4680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을 출시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생산량은 제한적이었고, 외부 배터리 공급 의존은 계속됐다.
4680배터리를 처음 출시한 지 4년이나 흐른 지금까지도 양산에 안착하지 못하면서 CEO 일론 머스크는 배터리 팀에게 최후통첩을 내린 것으로 전해진다. 미국 IT 매체 더인포메이션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배터리 팀에 인내심을 잃어가고 있다"라며 "올해 안에 4680 배터리의 성능과 비용면에서 획기적인 개선이 없다면 사업을 포기하겠다고 밝혔다"라고 내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 보도했다.
자체 생산 포기 가능성까지 시사하면서 한국에선 LG에너지솔루션과 엘앤에프 수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테슬라가 자체 4680 배터리 생산을 중단하면 자사 제품 대체가 유력하기 때문이다.
엘앤에프, LFP 배터리 국책 과제 주관기관 선정
엘앤에프(대표 최수안)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기술 개발 국책과제 주관기업으로 선정됐다고 31일 발표했다.
이번 과제는 산업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국제공동기술개발 사업 일환으로, LFP 배터리 양극용 활물질 개발을 위해 엘앤에프가 단독 주관한다. 고등기술연구원과 한국광기술원이 공동 연구개발 기관으로 향후 3년간 참여한다.
이는 국제공동기술개발 사업 중 첫 LFP 양극활물질 과제 선정으로, 북미 고객사가 수요기업으로 확정된 상태로 진행되는 개발 사업이다.
LFP 배터리는 현재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저가형 전기차에 탑재되고 있으며, 에너지저장장치(ESS)용으로 수요가 확장되고 있다. 엘앤에프는 하이니켈 양극재 기술 우위와 함께 LFP를 통한 저가 배터리 시장을 본격 공략해 국내외 기술 격차를 벌려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미 자체 기술로 개발한 LFP가 저가 제품군 EV와 ESS용으로 다수의 국내외 자동차사 및 배터리사에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으며, 글로벌 수요에 기반한 국제공동기술 개발 참여로 국내 배터리 산업의 글로벌 공급망(GVC, Global Value Chain) 확대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종합] '실적 부진'에도 자신 표한 삼성SDI, 각형·차세대 경쟁력 높인다
수익성 우위 질적 성장 기조를 유지해왔던 삼성SDI가 부진한 2분기 성적표를 내놨다. 다만 이어지는 흑자 기조와 장기적인 전기차 시장 성장성을 고려해 올해 연간 투자 집행 계획을 예정대로 진행한다. 그러는 한편 46파이 등 일부 차세대 제품 양산 계획을 앞당기고, 전고체·리튬망간인산철(LMFP)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중장기적 성장 동력을 잇겠다는 방침이다.
삼성SDI는 30일 열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4조4501억원, 영업이익 2802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전분기 대비 13%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했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5% 증가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전지 부문 매출은 3조87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전분기 대비 15%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20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 전분기 대비 3% 줄었다. 영업이익률은 5.4%를 기록했다.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와 리튬 등 주요 메탈 가격 하락에 따라 중대형 전지 사업 실적이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다만 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 판매 확대, 소형 전지 사업의 원통형 배터리 장기공급계약 기반 일회성 보상 영향으로 영업이익의 전분기 대비 하락세는 소폭에 그쳤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577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 전분기 대비 5% 각각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7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전분기 대비 36%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12.5%를 기록했다.
편광필름은 고부가 대면적 TV용 제품 판매 확대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반도체 소재는 주요 고객으로의 판매 확대 등으로 실적이 개선됐고, OLED 소재는 수요가 감소했으나 IT용 신제품 진입 등으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종합] 더뎌진 전기차 수요…ESS 집중·신규 고객사 확대 나선 에코프로
2분기 실적 부진을 기록한 에코프로가 하반기 점진적인 업황 회복 가능성을 내놨다. 소비심리 위축으로 재고가 쌓였던 전기차 재고가 연말 소진되며 양극재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구체·니켈 등 원료 부문 공급망 관리 강화와 외판 확대 추진이 성과를 볼 수 있다는 관측이다. 다만 시황 악화에 맞춰 중장기적인 양극재 생산능력 확대 계획은 하향하거나 조정키로 했다.
31일 에코프로는 올해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을 열고 연결기준 매출 8641억원, 영업손실 546억원을 기록한 경영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7.2%, 전분기 대비 15.3% 각각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하고 전기 대비 83.1% 급감했다.
사업회사별로 보면 양극재를 담당하는 에코프로비엠은 2분기 매출 8095억원, 영업이익 3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7.5%, 전분기 대비 16.6% 줄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6.6% 급감하고 전분기 대비 41.6% 감소했다. 다만 적자를 예상하던 시장 예상과 달리, 재고평가충당금 환입 등이 이뤄지며 흑자를 유지한 모습이다.
전구체를 생산하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2분기 매출은 667억원, 영업손실은 37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전기 대비 16% 감소했지만, 원/달러 환율 상승 등 영향으로 영업손실 규모가 전기(-130억 원) 대비 줄며 수익성이 개선됐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의 2분기 매출은 468억 원, 영업이익은 36억 원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9%, 영업이익은 51% 감소했다.
박재하 에코프로 경영관리본부장은 "배터리 소재 사업은 원재료 가격 변화에 매우 민감하며, 이러한 사업 특성으로 인해 상반기 리튬, 리사이클 사업은 낮아진 판매 대비 고가 원재료 투입하면서 수익성 관리에 매우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며 "하반기 원재료는 가격 변화 폭 낮아지면서 점진적인 가격 상승 가능성이 있다. 다만 가격 변화 민감도가 높은 점을 고려해 다양한 수익성 개선 활동을 추진해왔고 그 결과가 (하반기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탑머티리얼, 평택시와 1단계 500억 투자 MOU…LFP 양극제 공장 설립
2차전지 토털 솔루션 기업 탑머티리얼(대표 노환진)이 평택시와 국내 최초 LFP(리튬⋅인산⋅철) 양극재 제조공장 설립을 위해 50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새로 설립할 공장의 연면적은 8264㎡에 달하며, 2025년 5월 준공을 목표로 오는 9월 착공 예정이다. 탑머티리얼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1단계' 투자로 내년까지 연간 LFP 3천 톤 생산 규모의 마더 라인을 구축할 예정으로 현재 대부분의 장비 발주가 완료된 상태다. 건물이 완공되는 대로 장비를 설치하고, 신축되는 공장에는 '2차전지 테스트 센터'를 구축해 양극재 성능 평가와 차세대 전지시스템 개발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평택시와 탑머티리얼이 함께 추진하는 공장 신설은 본격적인 LFP 배터리 시장 진출을 위한 첫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나아가 이후에는 1000억원의 추가 투자를 통해 연간 총 5만 톤의 대규모의 생산라인 구축까지 계획하고 있다. ESS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ESS 용 배터리 수요까지 급증하는 데 대응해, 제품이 생산되면 미국 및 유럽 고객사들에 납품할 계획이다.
[종합] '2Q 부진' SK이노, SK E&S 합병·운영 효율화로 하반기 반등 노린다
SK이노베이션이 상반기 부진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 SK E&S와의 합병을 통한 사업 시너지 확대, 지속적인 운영 효율화 추진을 통한 수익성 제고를 제시했다. 안정적인 현금 흐름 확보로 재무적 기초체력을 올리는 한편, 적자가 지속됐던 배터리 사업의 연내 분기 흑자전환(BEP) 활동을 지속해 중장기 성장성을 제고하겠다는 의미다.
SK이노베이션은 1일 매출 18조7991억원, 영업손실 458억원을 기록한 올해 2분기 경영실적을 공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4% 소폭 증가하고 영업손실은 57.1% 개선된 수치다.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이 0.3%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다.
사업별로 보면 석유사업은 고금리 장기화 우려 등 비우호적 거시 경제 환경과 중국 경기회복 지연 영향 등으로 정제마진이 하락하며 전분기 대비 4469억원 감소한 144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화학사업은 파라자일렌(PX), 벤젠 등 주요 제품 스프레드가 소폭 상승에도 2분기 중 진행된 정기보수 영향으로 판매량이 감소해, 전분기 대비 251억원 감소한 영업이익 994억원을 달성했다.
윤활유 사업은 중국 수요 약세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680억원 감소한 영업이익 1524억원을 기록했다. 석유개발사업은 전분기 대비 판매물량은 소폭 증가했으나, 복합판매단가 하락과 매출원가 증가 영향 등으로 전 분기 대비 123억원 감소한 1421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배터리사업은 미국 지역 판매량 회복에 따른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증가에도 공장 가동률 하락, 헝가리 신규 공장 가동으로 인한 초기 비용 증가 영향 등으로 영업손실 460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1301억원 감소한 1조5535억원을 기록했다. 소재사업은 재고 관련 손익 반영 등에 따라 영업손실 701억원을 기록했다.
예상보다 더 쎈 '캐즘'...LG엔솔⋅SK온 '비용 최소화' vs 삼성SDI '현행 유지'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이 예상 보다 강하게 다가오면서 한국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모두 증권가 전망치를 밑도는 등 업계 전반에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캐즘은 내년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배터리 3사는 생존 전략은 상이한 모습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은 비용 최소화에 집중하는 반면, 삼성SDI는 기존 공격적인 투자 기조를 유지할 방침이다.
1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이날 SK온의 실적 발표를 끝으로 한국 배터리 3사의 2분기 실적 발표가 마무리됐다. 2분기 실적의 주요 관전 요소는 배터리 3사 모두 증권가 전망치 평균(컨센서스)을 크게 밑도는 '어닝 쇼크'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지난달 25일 가장 먼저 실적을 발표한 LG에너지솔루션은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6조1619억원, 영업이익 195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9.8% 줄었으나 전분기 대비론 0.5% 소폭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7.6% 급감, 전분기 대비로는 24.2% 늘었다. 2분기 증권가 전망 평균치(컨센서스)는 매출 6조7196억원, 영업이익 2755억으로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흑자 기록에도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AMPC(첨단 제조 세액공제)가 주효한 역할을 했다. 2분기 AMPC는 4478억원으로 이를 제외하면 영업이익은 -2530억원으로 적자 전환이다. AMPC 제외 시 적자 규모는 전분기(-316억원)와 비교해 대폭 확대된 상태다.
배터리 3사 중에서 가장 보수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 AMPC 없이도 견조한 실적을 유지해왔던 삼성SDI도 2분기는 휘청였다. 매출 4조4501억원, 영업이익 2802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24% 영업이익은 38% 감소했다. 삼성SDI의 2분기 컨센서스는 매출 5조1840억원, 영업이익 3320억원 수준으로 역시 '어닝 쇼크'다.
전기차 캐즘에 떠오른 각형·원통형 대세론…K-배터리 3사 총력
전기차 시장이 수요 절벽을 맞닥뜨리자 제조 원가 비중이 높은 배터리 가격을 줄이기 위한 전략 가동이 본격화됐다. 이에 따라 고에너지밀도에도 낮은 생산성으로 가격이 비싼 파우치 배터리 선호도가 떨어지고, 상대적으로 원가절감에 유리한 각형·원통형 배터리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는 모습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3사는 신규 전기차용 배터리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폼팩터로 각형과 원통형을 채택하는 추세다.
파우치형·원통형 배터리에 주력하던 LG에너지솔루션은 신규 원통형 규격인 4680(지름 46mm, 길이 80mm)배터리 개발에 이어 각형으로의 확장에 나섰다. SK온은 보다 각형 개발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각형·원통형이 주력인 삼성SDI 역시 지름 46mm에 다양한 길이를 갖춘 46파이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각형·원통형 배터리가 주목받는 이유는 최근까지 이어지는 전기차 시장 내 수요 감소 추세 때문이다.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심리가 고금리·경기 불황·충전 인프라 부족 등을 이유로 꺾인 후 살아나지 못하자, 자체 차량의 원가를 줄여 수익성을 확보하려는 전기차 업체들이 늘어난 것이다.
원통형은 과거 배터리팩 내 많은 불용공간에 따른 주행거리 향상에 제약이 한계로 지적 받아 왔으나, 에너지밀도와 크기를 높인 46파이 배터리가 신규 개념으로 등장하면서 이러한 우려를 떨쳐내고 있다. 전극을 감는 와인딩 방식이 높은 생산성으로 규모의 경제 달성 시 혁신적인 원가 절감이 가능한 데다, 에너지밀도도 높여 주행거리 측면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다는 평가다.
각형 배터리는 셀투팩(CTP)·셀투샤시(CTC) 등 모듈을 제거한 원가 절감 기술 적용에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단단한 외관으로 셀을 차체 등에 그대로 탑재할 수 있어 경량화·부품 등 추가 비용 절감에 강점이 있다. 또 하부 냉각판과의 접촉면 확대로 열전파 현상 방지, 가스캡·알루미늄 캔 사용 등으로 열 확산에 강한 높은 안정성이 부각되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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