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큐텐 구영배 대표 등 경영진은 신속히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이번 사태의 원인, 피해규모 등을 소상히 밝히고 피해회복 계획을 제시해야 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전 법무부 장관)는 27일 오후 10시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티몬·위메프의 판매 대금 미정산 사태로 입점업체, 구매자들의 피해와 불편이 크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대표는 책임져야할 사람들에게는 엄중한 책임을 묻고,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당정이 협력해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한 대표는 “국민의힘이 주도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피해회복을 촉구하고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 대금정산 안전장치 마련 등 재발방지시스템을 생산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2021년 머지포인트 사태 때 일정부분 규제를 강화하고 정보 공개를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이번 기회에 이커머스 기업들의 무리한 몸집 불리기와 소비자들의 위험을 초래하는 제 살 깎아먹기 경쟁, 제각각인 정산과 대금 보관 방식 등에 대해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술 혁신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꼭 해내야 할 과제”라며 “국민의힘이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티몬·위메프 판매 대금 미정산 사태는 여야 가릴 것 없이 국회가 집중하고 있는 사안 중 하나다.
박상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앞서 지난 25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9개 금융기관이 정무위원회에 업무보고를 하는 자리에서 “큐텐의 정산 지연은 1년 전부터 있었는데, 점검과 확인이 늦었던 금융감독원의 시스템적 문제가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날 이준석 의원(개혁신당)은 SNS에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의 환불 거부가 발생하고 있는데 1차적으로 이 사태에 있어서 PG사들은 예외없이 소비자들에게 즉각적인 전액 환불을 진행해야 한다”면서 “PG사가 중간 수수료로 가져가는 비용에는 이런 리스크에 대한 대응 비용까지 이미 들어있는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어 “티몬과 위메프 등은 이미 비정상적인 수준의 상품권 발급 등과 할인 남발로 유동성 위기를 예견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며 “오히려 일부 PG사는 할인 행사에 동참하며 위기를 부추긴 정황도 있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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