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알테쉬) 등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C커머스)에 대해 국내 소비자 10명 중 8명이 상품 정보와 품질에 대해 대체적으로 불만족한다는 통계 결과가 나왔다. 특히 저렴한 가격 외에는 별다른 장점을 찾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지난달 전국 만 18세 이상 소비자 중 최근 1년 이내 이른 바 알·테·쉬를 이용한 경험을 가진 소비자 500명을 온라인으로 설문한 결과 41.8%만 만족한다고 답했다고 23일 밝혔다.
상품 가격 만족 비율은 80.8%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지만 이 외 부문은 20∼30%대에 머물렀다. 세부적으로는 ▲구매·배송 안내 32.2% ▲배송(포장) 상태 25.4% ▲배송 기간 24.0% 등이다. 상품 정보(16.8%)와 상품 품질(20.0%) 만족도는 최하위권이었다.
C커머스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변한 소비자는 그 이유에 대해 상품 품질(64.3%)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배송 지연(53.6%) ▲반품 및 취소의 어려움(44.7%) ▲가품 판매(16.8%) 등으로 줄을 이었다.
C커머스를 이용하면서 불만 접수나 피해 상담을 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비율은 27.2%였다. 연령별로는 40∼50대가 가장 많았다. 상담 사유는 상품 배송 관련 문제가 53.7%로 가장 많았고, ▲반품 취소 후 환불 문제 42.6% ▲구매 후 반품 취소 관련이 28.7% 등이었다.
소비자 대다수는 피해 상담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피해 상담 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64%는 전화 상담이나 환불 절차, 상담 결과 확인 등이 쉽지 않았다고 답했다. 상담 결과에 만족한다는 응답도 37.5%에 불과했다.
다만, C커머스를 계속 이용할 지에 대한 의향 여부에는 절반 이상이 긍정적이었다. 설문자 중 62.0%가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그 이유는 ‘가격이 저렴해서’가 84.2%로 가장 높았고, ‘상품이 다양해서’가 11.3%였다.
다시 이용하지 않겠다는 소비자들은 ▲품질이 떨어져서(54.3%) ▲상품 안전성(24.3%) ▲상품 구입 절차의 어려움(5.7%) ▲배송 지연(5.7%) ▲개인정보 유출 우려(4.3%) 등을 이유로 꼽았다.
한편, 국내 소비자들이 C커머스에서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은 생활용품(34.8%)이었다. 이어 ▲의류(18.0%) ▲가전제품(9.2%) ▲액세서리(8.4%) ▲스포츠용품(4.6%) 등의 구매 비율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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