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지난 1분기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에서 공개한 K-콘텐츠 가운데 ‘살인자o난감’이 시청경험률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자 만족도 1위는 ‘킬러들의 쇼핑몰’이 차지했다.
컨슈머인사이트가 OTT K콘텐츠 시청경험률DMF 조사한 결과 ▲살인자o난감이 41%로 가장 높았고, 이어 ▲황야(33%) ▲킬러들의 쇼핑몰(22%) ▲닭강정(21%) ▲선산(20%) ▲로기완(20%) 순이었다.
시청경험률 20% 이상의 상위 6개 콘텐츠 모두 ‘드라마∙영화’ 분야로, ‘예능’ 콘텐츠의 시청경험률은 상대적으로 부진했다고 사측은 분석했다. 또 ‘킬러들의 쇼핑몰(디즈니플러스)’을 제외한 5개가 모두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시리즈였다.
시청경험률 1위 ‘살인자o난감’은 콘텐츠 인지율에서도 1위(70%)를 차지했다. 특히 20∙30대 여성의 인지율이 80%대로 매우 높았다. 반면 시청경험률에선 남성(43%)이 여성(38%)보다 높았다. 남성 가운데 40대(49%)와 50대(46%)가 더 높았다. 시청 이유로는 ‘출연배우가 기대돼서(48%)’, ‘스토리가 흥미로울 것 같아서(45%)’가 많이 꼽혔다.
드라마·영화 만족도 1위는 '킬러들의 쇼핑몰(80점)'이 차지했다. 이어 ▲피라미드게임(74점) ▲살인자ㅇ난감(72점)’ 순이었다. 만족도 1위 ‘킬러들의 쇼핑몰’은 삼촌이 남긴 위험한 유산으로 인해 킬러들의 표적이 된 조카 지안의 생존기를 다룬 드라마로 ‘스토리∙서사’ 만족률(44%)이 전체 1위였다.
한편 컨슈머인사이트는 이번 조사에서 지난 1분기(1~3월) 중 론칭한 영화∙드라마, 예능 콘텐츠 12편에 대한 시청자의 인지율, 시청경험률, 시청∙비시청 이유, 만족도, 만족∙불만족 요인 등을 조사했다. 어디서(OTT, 유튜브 등), 얼마나(시청 회차, 추가 시청 의향, 시청 중단 이유) 봤는지, 선호 장르와 시청 성향은 어떤지도 조사해 계층 특성별로 분석했다. 리포트는 본 조사 시작(4월 3주 예정) 전인 3월 22~25일 나흘간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파일럿 조사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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