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카카오브레인 인공지능(AI) 서비스로 만든 이미지 출처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전세계에서 딥페이크 문제를 겪고 있는 가운데, 워터마크 기술을 도입한 사례다.
스냅태그(대표 민경웅)는 비가시성 워터마크 기술이 적용된 카카오브레인 AI 서비스 ‘칼로(Karlo)’로 이미지를 생성할 경우, 스냅태그 AI 홈페이지에서 이미지 출처를 확인할 수 있다고 16일 밝혔다.
칼로로 이미지를 생성할 경우, 스냅태그 비가시성 워터마크가 이미지 전체에 자동 적용된다. 이를 스냅태그 AI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면, 비가시성 워터마크를 자동 감지해 해당 이미지 출처와 삽입된 비가시성 워터마크 유니크 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유니크 코드는 비가시성 워터마크의 고유 번호다. 해당 코드를 통해 워터마크 적용 여부부터 AI 출처, 세부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 워터마크 적용 여부에 대한 판별에, 원본 데이터 없이 워터마크 적용 여부와 더불어 내재된 정보까지 알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스냅태그 AI 홈페이지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이미지 생성이 가능하다. 제작 때 이메일, 저장할 텍스트와 같은 세부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이 정보를 담은 비가시성 워터마크는 이미지에 자동 적용되며, 해당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비가시성 워터마크를 통해 입력한 이메일, 텍스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스냅태그 비가시성 워터마크는 크롭, 압축, 낙서 등 이미지 훼손이 있더라도 유니크 코드가 단 한 개라도 발견되면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스냅태그 민경웅 대표는 “비가시성 워터마크가 AI 이미지의 가짜뉴스, 딥페이크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생성AI 업계 전반에 걸쳐 이러한 워터마크 기술 도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며 “카카오브레인 칼로를 비롯해 다양한 생성 AI 업체에 비가시성 워터마크가 도입돼 안전한 AI 환경을 만들기를 희망하며, 이를 위해 스냅태그도 비가시성 워터마크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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