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서울시가 인공지능(AI)을 행정서비스 전반에 적용토록 하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지방자치단체 단위로는 최초 사례로, 서울을 세계 최고의 'AI 매력도시'로 조성하겠다는 포부다.
2일 서울시는 AI를 행정서비스에 적용해 시민 편의와 공무원 업무 효율을 높이는 '서울시 AI 행정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AI 행정 추진계획은 ▲ 신뢰받는 AI 행정 기반 마련 ▲ AI 이용환경 조성 ▲ AI 행정혁신 가속화 등 3대 전략을 기반으로 3년간 206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연차별 로드맵에 따라 45개 과제(행정기반 3개·이용환경 4개·혁신 38개)를 추진한다.
그동안 실·국 단위로 분절적으로 추진된 AI 관련 사업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컨트롤타워(디지털정책관)를 운영하고 AI 전문기관인 서울디지털재단을 (가칭)AI기술지원센터로 지정해 기술자문, 컨설팅 등의 역할을 더한다. 디지털정책관·디지털재단 전담 직원이 부서를 직접 방문해 수요조사와 컨설팅을 하고 서비스 기획부터 구축, 운영, 고도화에 이르는 단계별로 지원할 예정이다.
공무원이 AI를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작년의 두배 수준인 1300여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업무 생산성 향상 교육을 한다. 생성형 AI 기업 실무자, 전문가 등을 초빙해 최신 AI 기술과 현안 등 현장에서 즉각 활용할 수 있는 특강도 진행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현재 약자와의 동행, 매력서비스, 시민 안전망 조성, 업무방식 혁신 등 4개 분야에서 AI 기반 사업 38개 과제를 추진 중이다. 독거노인에게 AI가 주기적으로 전화를 걸고 움직임 등을 감지해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안부확인 서비스' 등이 예다.
이밖에 신고 음성을 분석해 긴급 정도와 위험 징후를 파악하는 AI 기반 119 종합상황 관리체계 및 생성형 AI 기반 공공데이터 챗봇 개발, 지능형 폐쇄회로(CC)TV,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망을 구축 등이 추진되고 있다.
박진영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2024년은 AI 행정 서비스 도입 원년이라는 각오로 급속도로 발전하는 AI 기술과 사회 변화에 발맞춰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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