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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블리, 창사 이래 첫 흑자 전환…“글로벌 신사업 투자 속도”

3년 연속 매출 역대 최대…非패션 카테고리 성장·비용 효율화 주효

[ⓒ에이블리]
[ⓒ에이블리]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지난해 에이블리가 창사 이래 첫 흑자를 달성했다. 지난 2022년까지 적자 폭이 확대됐지만, 2023년 내실을 다지는 동시에 외형도 키우면서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한 번에 잡았다. 에이블리는 이번 호실적을 바탕으로, 글로벌을 포함한 신사업 투자에 속도를 내겠다는 포부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은 3년 연속 매출 역대 최고 기록과 동시에 에이블리 론칭 이래 첫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흑자를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에이블리는 이날 감사보고서를 통해 매출 2595억원, 영업이익 33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45% 증가하면서 3년 새 무려 390%(4.9배) 성장을 기록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2022년 744억원 영업손실을 극복하고 흑자 전환했다.

에이블리는 ‘계획된 적자’를 끝내고 체질 개선에 성공했다. 최근 에이블리 실적은 ▲2020년 매출 526억원·영업손실 384억원 ▲2021년 매출 935억원·영업손실 695억원 ▲2022년 매출 1785억원·영업손실 744억원 등이다.

에이블리는 비(非)패션(뷰티·디지털·라이프·푸드 등 패션 외 영역) 카테고리가 압도적 성장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오픈마켓 형식인 ‘에이블리 셀러스’가 속한 ‘서비스 매출’은 1332억원으로 전년(668억원) 대비 2배 가량 증가했다. 소호 패션 외 뷰티, 디지털, 라이프, 푸드 등 성공적인 카테고리 확장을 통해 신규 입점 마켓 및 해당 거래액이 급증한 것이다.

상품 매출은 매년 1000억원 이상의 견고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1263억원으로 전년(1116억원) 대비 13% 늘었다. 풀필먼트 솔루션 ‘에이블리 파트너스’가 실적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블리]
[ⓒ에이블리]

에이블리 광고선전비는 이전 연도 437억원에서 지난해 229억원으로 대폭 줄었다. 다년간 축적한 비즈니스 노하우와 고객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ROAS(광고비 대비 매출액) 신장이 성과를 견인했다.

지난해 에이블리 ROAS는 1133%로 대폭 증가했다. 2021년 ROAS 246%, 2022년 408% 대비 ROAS가 향상된 것이다. 에이블리는 이를 놓고 비용을 효율화하는 동시에, 매출 성장도 기록한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에이블리는 신규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사구일공)’ 출시 및 일본 패션 앱 ‘아무드(amood)’ 확대 등 신사업에 투자했음에도 당기순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에이블리는 글로벌을 포함한 신사업 투자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스타일 커머스 에이블리는 웹툰, 웹소설, 커뮤니티 등 사용자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스타일 포털’로 한층 더 나아간다.

동시에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으로 남성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핀테크 진출을 통해 셀러·유저 결제 편의성 증진을 목표로 한다. 연내 아시아, 북미 등 영토 확장으로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행보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는 “뷰티, 디지털, 라이프 등 성공적인 카테고리 확장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글로벌, 남성 타깃 확장 등 신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며 흑자를 달성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진정한 체질 개선을 시작으로 올해도 글로벌 확대 및 신사업을 위한 투자에 집중하고, 국내 대표 스타일 커머스를 넘어 다양한 콘텐츠와 커뮤니티까지 확장하는 ‘스타일 포털’ 비전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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