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지난 8월 숏폼 서비스 ‘클립’을 정식 출시한 네이버가 공식 숏폼 창작자인 ‘클립 크리에이터’를 키우는 데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는 내년 상반기 활동할 클립 크리에이터를 다음달 14일까지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내년 상반기 클립 크리에이터는 기존 대비 지원 분야가 세분화 된 것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푸드/레시피 ▲핫플/여행 ▲아웃도어/스포츠 ▲패션/뷰티 ▲지식/교양 ▲뮤직/댄스 ▲펫 ▲홈/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 ▲연애/결혼/가족 총 10개 카테고리로 확대됐다. 창작자는 자신과 가장 연관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카테고리를 최대 2개 선택할 수 있다.
지원자는 모집 페이지에서 블로그 모먼트, 네이버TV 등에 올린 콘텐츠 인터넷 주소(URL)를 제출하면 된다. 선발된 클립 크리에이터는 내년 2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5개월 동안 활동하며 매월 10건 숏폼 콘텐츠를 올린다.
선정된 내년 상반기 클립 크리에이터는 어워즈 상금, 기본 활동비 등 총 12억원 혜택이 제공된다. 카테고리별 재생 수와 월별 재생 수, 전체 활동 기간 재생 수를 기준으로 우수 창작자를 선정하는 기존 ▲카테고리 어워즈 ▲월간 어워즈 ▲결산 어워즈에 전체 크리에이터 중 월간 구독자, 좋아요 수가 가장 크게 증가한 창작자를 선정하는 ▲보너스 어워즈가 추가됐다.
한편, 네이버는 클립 크리에이터를 통해 창작자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신규 창작자를 양성하고 창작자들이 활용할 창작 도구도 제공한다.
지난 20일 숏폼 창작자 양성 프로그램 ‘클립 크리에이터 스쿨’이 성황리에 종료됐으며, 참가자들은 숏폼 콘텐츠 업계 전문가 강연과 멘토링을 받았다. 우수 참가자 경우 프로그램 참여 이전 대비 평균 4.2배 조회수가 상승하는 등 성과를 냈다.
네이버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숏폼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동영상 편집 도구 ‘클립 에디터’도 내년 1분기에 선보인다. 클립 에디터는 동영상 편집과 텍스트 및 음악 추가, 다양한 필터 등 숏폼 제작에 필요한 기능들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네이버 쇼핑·플레이스 등 다른 네이버 서비스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재후 네이버앱서비스 총괄은 “클립은 사용자들이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를 발견하고 쇼핑, 장소발견 등 실제 경험으로 이어지는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며 “네이버 생태계 내 창작자들이 숏폼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블루오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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