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뉴스

[DD 주간브리핑] 위성통신시대 개막,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25일 국회 대토론회

[편집국종합] 오는 28일부터 추석 연휴가 시작되기때문에 이번주 일정은 짧다. 그러나 지난주 국회의 체포동의안 가결로 인해 오는 26일 법원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영장심사가 이뤄질 예정이어서 그 결과를 놓고 정치권은 그 어느때보다 긴장된 한 주를 예고하고 있다.

최근 위성통신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25일 오전 '위성통신 시대 개막 , 무엇을 준비해야하는가'를 주제로 중·저궤도 통신용 위성 서비스 개시를 위한 제도 현황 및 향후 과제'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지난주 9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 결과, 미 연준( Fed)은 금리를 동결시켰지만 파월 의장과 다수의 매파 위원들을 연내 추가 인상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함으로써 미 증시 뿐만 아니라 글로벌 증시가 크게 조정을 받았다.

특히 빅테크 및 반도체 등 주요 기술주들의 하락이 두드러졌다. 이번주 반전의 계기를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주 마이크로소프트는(MS)는 26일(현지시간) AI(인공지능)을 탑재한 PC운영체제 윈도우 11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공개한다. 앞서 올해 3월 AI 기능으로 무장한 오피스 제품인 'MS 365 코파일럿'을 출시한 바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추가적으로 업그레드한 기능을 중심으로 오는 11월 1일부터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27일(현지시간) 미국의 메모리칩 대표기업인 마이크론테크놀로지가 4분기 실적으로 발표한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 침체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중국 정부가 보안성을 문제삼아 마이크론의 메모리칩 사용을 금지한 여파가 실제 실적에 언트정도 영향을 미쳤을 것인지가 관전 포인트이다.

◆위성통신시대 개막,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25일 국회 대토론회 = 최근 과기정통부의 '위성통신 활성화 전략'이 발표된 가운데, 중·저궤도 통신용 위성 서비스 개시에 앞서 선제적 기반 마련을 위한 논의의 장이 열린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박완주 위원은 25일 오전 9시30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디지털데일리와 공동주관으로 '위성통신 시대 개막 , 무엇을 준비해야하는가 ? - 중·저궤도 통신용 위성 서비스 개시를 위한 제도 현황 및 향후 과제'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현재 글로벌 통신 시장은 차세대 통신의 핵심인프라로 저궤도 통신위성을 내세우고 기존의 B2B 사업의 범위를 확장하는 동시에 위성과 지상파 네트워크를 통합한 새로운 형태의 B2C 서비스 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타링크와 원웹 등이 연내 국내 서비스 개시를 준비 중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연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파방송관리과장과 강충구 위성통신포럼 집행위원장이 발제를 맡고, 이문규 서울시립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재현 아주대 전자공학과 교수 , 이문식 ETRI 위성통신연구본부장 , 김동욱 SKT New Connectivity 팀장 , 채종대 KT Sat 기술총괄본부장, 송성찬 한화시스템 우주연구소장이 참여해 국내 위서통신 발전을 위한 열띤 토로을 펼칠 예정이다.

◆추석연휴에 '무료 영상통화' 즐기세요=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관계부처 합동 '추색 민생안정대책' 후속조치로 발표된 'ICT 분야 민생안정 지원방안' 일환으로 통신3사와 올해 추석연휴 기간 동안 무료 영상통화와 콘텐츠 이용을 지원한다. 우선 통신3사는 알뜰폰 가입자를 포함해 추석 연휴 기간인 오는 28일부터 10월3일까지 6일 간 무료 영상통화를 지원한다.

또, 가족들과 추석 특선영화를 볼 수 있도록 SK텔레콤은 '에이닷' 어플을 통해 추석 특선 무료 영화 6편 제공하고, LG유플러스는 'U+모바일TV' 어플로 추석 특선 무료 영화 14편을 제공한다. IPTV의 경우에도 KT는 인기영화 등 800여편 최대 50% 할인, SKB는 인기 드라마 50% 할인, LGU+ 최신 영화 할인 프로모션 등 진행한다.

◆엔씨소프트, 퍼즐 신작 ‘퍼즈업:아미토이’ 출시=엔씨소프트가 오는 26일 모바일 게임 ‘퍼즈업:아미토이’(이하 퍼즈업)를 출시한다. 이 게임은 블록을 조합해 퍼즐을 맞추는 캐주얼 게임이다. 퍼즈업은 일반적인 3매치 퍼즐 장르에 방향키 요소를 추가해 차별성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는 방향키를 사용해 떨어지는 블록 방향을 상하좌우로 변경할 수 있으며, 전략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플레이 가능하다. 전 세계 이용자와 협동할 수 있는 ‘클랜(Clan)’ 시스템도 즐길 수 있다. ‘점령전’을 통해 다른 클랜과의 경쟁도 가능하다. 사전등록에 참여한 모든 이용자는 퍼즈업 대표 캐릭터 ‘마법사 헤르피’ 한정 스킨을 선물로 받는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e스포츠 경기 일정, 25일부터 쉬지 않고 달린다=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지난 23일 개막식을 올린 가운데, e스포츠 국가대표들은 이번 주 메달 사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우리나라 e스포츠 국가대표들은 ▲스트리트 파이터 V ▲리그오브레전드(LoL) ▲FC온라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등 총 4개 종목에 출전해 아시아 국가들과 게임 실력을 겨룬다.

먼저, FC온라인 국가대표는 24일 오전 11시 30분(이하 한국시간)부터 경기에 출전했다. 이후 경기 결과에 따라 25일 8강 및 준결승, 27일에 동메달 결정전 및 결승전이 진행될 예정이다. 리그오브레전드(LoL) 국가대표는 ’페이커’ 이상혁, ’쵸비’ 정지훈, ’제우스’ 최우제, ’카나비’ 서진혁, ‘룰러’ 박재혁, ’케리아’ 류민석 등 선수 6인이 메달에 도전한다. LoL 국가대표팀은 25일 오전 10시부터 경기에 출전한다. 이후 경기 결과에 따라 27일 8강, 28일 준결승, 29일 동메달 결정전 및 결승전이 예정돼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V 국가대표의 경기는 26일 오전 10시 50분부터 시작되며, 이후 경기 결과에 따라 27일에 준결승, 28일에 동메달 결정전 및 결승전이 진행될 예정이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국가대표팀은 ’스포르타’ 김성현, ’파비안’ 박상철, ’비니’ 권순빈, ’티지’ 김동현, ‘씨재’ 최영재 선수 등 총 5인이다. 이들은 28일 오후 3시부터 경기에 출전하며, 이후 경기 결과에 따라 29일 16강, 30일 준결승, 10월1일 결승전이 예정돼 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