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틱톡(TikTok)이 올해 상반기 결산 틱톡 트렌드로, 일상을 기록하는 수단으로서 숏폼 위상 변화와 틱톡으로 확대하는 K-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영향력을 꼽았다.
틱톡은 ▲콘텐츠 발견과 참여, 확산에 적극적인 이용자 ▲추천 피드와 콘텐츠 제작에 뛰어난 기술 ▲글로벌 커뮤니티가 트렌드를 만드는 틱톡 3가지 특성이라고 27일 소개했다.
틱톡은 플랫폼 내 글로벌 문화와 창의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트렌드를 추적하고 있다. 먼저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와 틱톡이 공동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틱톡은 일상을 기록하는 채널로 진화하는 중이다. Z세대 20.2%는 일상 기록을 위해 영상을 올렸다고 답변했다.
#핫플추천, #일상공유, #맛집 등 관련 키워드가 인기 상승하면서 하루의 인상적인 순간이나 특별한 장소에 방문한 일상을 1분 미만 ‘숏브이로그’로 기록하는 트렌드가 포착됐다는 설명이다.
일상 공유 트렌드와 맞물려 합리적인 소비를 돕는 가성비 아이템과 절약법에 대한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가성비템, #다이소깡, #편의점추천 등 해시태그도 인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검색 채널 흐름이 텍스트에서 롱폼 영상, 그리고 숏폼 영상으로 변화한 것도 눈에 띈다. #꿀팁, #생활꿀팁, #살림꿀팁 등 해시태그와 함께 정보성 콘텐츠가 많이 생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틱톡에서는 숏폼 영상을 제작하는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재가공해서 공유하는 놀이 문화에 동참하는 트렌드가 발견된다. 정재훈 운영 총괄은 “파트너십 강화를 통한 콘텐츠 다각화,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크리에이터 교육과 수익화 지원, 콘텐츠 제작을 돕는 기능 출시를 통해 트렌드를 이끄는 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현호 글로벌비즈니스솔루션(GBS) 제너럴 매니저는 K-엔터테인먼트 글로벌화에 창구 역할을 하는 틱톡 사례를 소개했다. 손현호 GBS 제너럴 매니저는 전 세계 10억명 이상이 사용하는 틱톡은 이제 K-팝을 넘어서, 드라마와 웹툰을 중심으로 영화, 음식 등 다양한 K-콘텐츠가 폭발적으로 확산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고 강조했다.
영상에 한국어과 영어를 비롯한 다양한 언어의 댓글이 달리고, 필리핀 크리에이터가 인기 K-드라마 배경음악에 맞춰 만든 밈이 프랑스 버전, 튀르키예 버전으로 동시다발적으로 진화하는 등 국가 간 장벽이 없는 현상이 K-엔터테인먼트 글로벌화에 일조했다는 분석이다.
아태지역(APAC) 틱톡 이용자 66%는 엔터테인먼트로 대표되는 K-웨이브가 한동안 뜨거울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으며, 설문조사에 참여한 92%의 동남아시아 이용자는 틱톡에서 K-콘텐츠 덕분에 한국 제품과 브랜드에 더 많은 관심을 두게 됐다고 응답했다.
손현호 매니저는 “틱톡 내 K-웨이브 흐름은 국내 브랜드가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된다”며 “엔터테인먼트로 시작된 K-웨이브는 자연스럽게 K-푸드, K-패션, K-뷰티 등 다양한 K-콘텐츠와 시너지를 만들며 다른 산업군으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 흐름을 타고 다양한 산업군 한국 브랜드가 해외 시장을 공략해 비즈니스 성과를 내는 데 지원할 것”이라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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