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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E&S-CJ대한통운, ‘친환경 수소 물류단지’ 만든다

경기 지역 물류센터 수소 지게차·화물차 도입

(왼쪽부터) 기송 한국복합물류 대표이사, 최갑주 CJ대한통운 P&D그룹장, 앤디 마시 플러그파워 CEO, 키스 슈미드 플러그파워 수석부사장, 이황균 SK플러그하이버스 대표이사, 권형균 SK E&S 수소부문장 [사진=SK E&S]
(왼쪽부터) 기송 한국복합물류 대표이사, 최갑주 CJ대한통운 P&D그룹장, 앤디 마시 플러그파워 CEO, 키스 슈미드 플러그파워 수석부사장, 이황균 SK플러그하이버스 대표이사, 권형균 SK E&S 수소부문장 [사진=SK E&S]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SK E&S와 CJ대한통운이 액화수소 기반 친환경 수소 물류단지를 구축한다.

18일 SK E&S는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CJ대한통운, 한국복합물류, SK플러그하이버스 등과 ‘수소 기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MOU는 물류센터에 수소 모빌리티를 도입하고 충전 인프라를 조성하는 등 액화수소 기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해 4개사가 협력하는 것이 골자다.

CJ대한통운은 경기 군포·동탄·양지 지역 물류센터에 수소 지게차·화물차를 도입하기로 했다. 온실가스 배출이 없고 공기정화 기능이 있는 수소 모빌리티 도입 시 운송 분야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전망이다. 아울러 수소 지게차는 1회 충전으로 8시간 운행 가능하고 충전 속도도 3~5분 내외로 짧아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SK E&S는 수소 모빌리티 연료가 될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 및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올해 말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 가동을 기점으로 액화수소 생산을 본격화해 화물차용 수소충전소에 공급할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대량 운송과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수소 충전량이 많은 물류센터 내 모빌리티용으로 적합하다.

수소 지게차·화물차 등에 연료를 공급할 액화수소충전소 설립은 SK플러그하이버스가 담당한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SK E&S와 미국 수소 전문기업 플러그파워가 만든 수소사업 전문 합작법인으로 전국 물류 거점에 액화수소충전소를 구축 및 운영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 자회사 한국복합물류는 전국 물류기지 내 적합한 부지에 액화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SK플러그하이버스는 수소 모빌리티용 연료전지를 조기에 개발·보급도 한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아마존, 월마트 등 글로벌 유통·물류기업을 고객사로 둔 플러그파워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물류단지’ 내 수소 모빌리티 전환을 지원할 계획이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국내에 수소기술 연구개발(R&D) 센터 및 기가팩토리를 세워 연료전지 제품 및 수전해 설비를 양산할 계획이다. 향후 CJ대한통운은 SK플러그하이버스가 생산할 제품 및 설비 물류 전반을 담당할 예정이다.

권형균 SK E&S 부사장은 “CJ대한통운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경쟁력 있는 액화수소를 적기에 공급하고 수소버스는 물론 지게차, 화물차까지 수소상용차 확산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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