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Q 삼성전자 영업익 넘어…생활가전, 첫 분기 1조원 달성
- TV, 흑자 전환 성공…VS, 역대 1분기 최대 매출·영업익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경기 불확실성이 이어지는 가운데 LG전자가 지난 1분기 예상을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받았다. 주력인 가전 사업은 첫 분기 1조원 달성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TV, 자동차 전장 등 모두 탄탄한 수익성을 보이며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을 처음으로 추월하는 등 저력을 보였다.
27일 LG전자는 2023년 1분기 실적발표 및 컨퍼런스콜을 실시했다.
이날 LG전자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2023년 1분기 매출 20조4159억원, 영업이익이 1조497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2.9% 줄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성장했지만, 증권가 예상치는 훌쩍 상회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에프엔가이드 예상치였던 1조700억원보다 4000억원 이상 높은 수준을 보였다. 1분기 삼성전자 영업이익(6400억원)을 웃도는 수준이다. 이로써 2009년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 후 처음으로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을 뛰어넘게 됐다.
LG전자는 ▲기업(B2B) 매출 확대 지속 ▲콘텐츠, 서비스, 솔루션 등 매출 신장 ▲정교한 수요 예측 등을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LG전자 IR담당 심상보 상무는 “미-중 대립,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주요 지역의 지정학적 위기와 금리 인상 기조에 따른 경기 침체 등 시장 불확실성은 더욱 높아진 상황”이라면서도 “LG전자는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한 지속적인 성장과 사업구조 변화를 가속화하고, 선제 위험 관리 및 효율적인 자원 운용을 통해 견조한 수익성을 창출했다”라고 말했다.
◆시장 먹구름에도 첫 분기 1조원 달성한 생활가전
LG전자의 사업 부문은 생활가전, TV, 자동차 전장, B2B로 구분된다. 모두 ▲홈어플라이언스앤에어솔루션(H&A)사업본부 ▲홈엔터테인먼트(HE)사업본부 ▲전장(VS)사업본부 ▲비즈니스솔루션(VS)사업본부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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