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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난 민심 달랠까"…포스코, 포항 이어 광양 '배터리 메카' 추진 [소부장박대리]

- 광양 동호안 산업단지에 4조4000억원 투입
- 철강 중심에서 2차전지·수소 등 신사업 육성
- 불만 표출한 광양시 입장변화 주목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포스코 그룹이 전남 광양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미래 먹거리를 강화하는 동시에 현지 민심을 잡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지난 19일 포스코 그룹은 향후 10년 동안 광양 동호안 부지에 4조4000억원 투자를 검토 중이라고 발표했다. 이곳은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있는 지역이다.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는 해당 제철소와 부지를 방문했다. 한 총리는 관계부처 및 포스코 측과 동호안 개발 규제 개선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광양제철소 동쪽 해상에 있는 동호안은 바다로부터 제철소 부지침식을 막기 위해 설치한 공작물이다. 포스코는 설비확장 등을 위해 공유수면 매립 승인을 받아 지난 1989년부터 제철소와 동호안 사이 바다를 메워왔다.

면적은 약 230만평으로 포스코는 일부를 메꿔 5코크스공장, 원료야드, 액화천연가스(LNG) 터미널 등으로 사용 중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 1월 동호안 내 제2 LNG 터미널을 착공하기도 했다.
포스코 그룹은 정부에 동호안 부지를 신사업에 활용하기 위해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보완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동호안 현행 제도상 철강 관련 업종만 들어갈 수 있는 입지 제한 구역이었다.

포스코 그룹은 “기업환경에 최적화된 동호안의 항만·용수 등 기존 기간시설과 유휴부지 및 미매립지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신사업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한 총리는 “해당 지역에 신성장산업 투자가 조속히 이뤄지도록 현행 제도하에서 적극적인 해석으로 가능한 부분은 바로 시행하고 법령개정이 필요한 사항은 상반기 중 입법예고를 완료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현실화하면 포스코 그룹은 동호안 부지에 배터리 소재 및 수소 생산, 황산니켈 정제 등 관련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 배터리 부문을 주도하는 포스코퓨처엠의 광양사업장과 시너지가 기대된다. 포스코퓨처엠은 지난해 11월 광양 양극재 공장을 종합 준공했다. 생산능력은 총 9만톤으로 고성능 전기차 100만여대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그룹 차원에서는 해당 공장 인근에 배터리 밸류체인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다. 연 4만3000톤 수산화리튬을 생산하는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 폐배터리를 재활용해 리튬·니켈·코발트를 추출하는 포스코HY클린메탈이 들어서고 있다. 중간소재 생산을 위해 연 4만5000톤 전구체 공장도 건설하기로 했다.
김학동 포스코 그룹 부회장은 “철강을 넘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도약해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신속한 법령개정과 광양국가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단위 투자가 이뤄지면 광양 내 포스코 그룹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일정 부분 잠재울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앞서 광양시는 ‘광양시-포스코 간 상생협력 촉구 입장문’을 내고 포스코퓨처엠의 광양 이전을 주장한 바 있다. 이는 포스코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의 포항 이전 결정, 광양제철소 정비 협력사 15곳을 3곳으로 합병하는 조치 계획 등에 따른 조치로 해석된다.

광양시는 “세계 최대 제철소로 성장하는 과정에 협조하고 불편을 감내해 온 광양시민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소외감과 박탈감을 안겨주고 있다”면서 “시민들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균형 잡힌 지역발전을 위해 ‘광양 지역상생협력협의회’에서 지난 1년간 주 의제로 논의된 포스코퓨처엠 광양 이전이 조속히 이행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를 의식한 포스코 그룹은 동호안 프로젝트를 언급하면서 “지방 경제 활성화를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지방소멸 방지에 기여하는 기업 시민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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