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장 수 늘려 소비자 접점 확장…기존 매장은 서비스 확대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세계 정보통신(IT) 기기 수요가 하향 곡선을 보이고 있다. 스마트폰 역시 마찬가지다. 국내 시장도 위축세를 보이는 중이다. 그렇지만 업계는 오프라인 매장을 강화하며 소비자 접점 늘리기에 나섰다.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애플, 샤오미 등 외산 브랜드도 합류했다.
25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스마트폰 수요 위축에도 오프라인 매장이 활성화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2억9450만대로 전년동기대비 9% 감소했다. 국내 역시 비슷한 수준으로 줄었다. 같은 기간 국내 스마트폰 출하량은 790만대로 전년동기대비 8% 적다.
하반기 역시 상황이 좋지 않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스마트폰 시장은 하반기에도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국가가 경기 침체 직전에 놓여있고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원자재값 상승 및 소비자 수요 약화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망했다. 업계에서는 인플레이션과 환율이 악화하면 하락폭이 더 커질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도 오프라인 매장은 업그레이드하는 중이다. 기존 매장은 서비스를 확장하고, 매장 수가 늘어나는 식이다. 지난 5월부터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정점을 내려오고 엔데믹 기조가 보이자 오프라인 채널 강화에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는 접근성 높이기에 중점을 뒀다. 지난 8월에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에도 수어 상담 서비스를 도입하며 다양성을 넓혔다. 삼성 디지털프라자에서 사전 예약을 거치면 삼성전자 제품 전문 상담사 ‘디테일러’와 수어 통역사와의 3자 화상 상담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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