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국내 이동통신 이용자 절반이 가입 통신사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5G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LTE 이용자보다 낮았다. 이에 LTE 비중이 높은 알뜰폰 이용자 만족도는 통신3사에 비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12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최근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통신사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만족'하거나 '매우 만족'한다고 답한 이들이 전체의 50%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지난해 10월 전국 20~59세 LTE·5G 스마트폰 이용자 204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5G 이용자의 만족도는 46%에 그치며 LTE 이용자(52%)보다 낮았다. 5G 이용자가 중시하는 요금과 데이터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25%와 41%로 LTE(45%, 41%)보다 낮거나 비슷했다. 5G 이용자의 불만 이유로는 LTE로 전환되는 점(43%), 속도(40%) 등이 꼽혔다.
또, 5G 이용자 중 64%는 통신 요금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답해 LTE 이용자(42%)보다 높았다. 특히 5G 서비스 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23%로 나타나 2020년 조사 기준 30%보다 7%p(포인트) 하락했다.
통신사 중에서는 알뜰폰 가입자의 만족도가 63%로 가장 높았다. 알뜰폰 가입자는 요금이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하다고 답한 이들이 92%로 많았던 반면 이동통신 3사 가입자는 결합 혜택(75%)과 장기·우수 고객 혜택(72%)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향후 통신사 전환 때 선호하는 회사로 응답자의 27%가 알뜰폰을 선택했다. 이는 작년(18%)보다 9%p 늘어난 것이다. 자급제 단말 구매 시 통신사를 변경할 의사가 있는 경우는 24%였으며, 이중 64%는 알뜰폰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전체 이용자의 60%인 자급제 단말 이용 의향 이용자가 응답 비율처럼 선호하는 통신사로 옮길 경우 현재 88.9%인 이통 3사 점유율은 79.5%로 축소되는 반면 알뜰폰 점유율은 11.1%에서 20.5%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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